무소속의 김종훈(동구)·윤종오(북구) 의원은 30일 논평을 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원자력진흥위원을 추천한 새누리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 의원은 “새누리당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원자력진흥위원을 추천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였다”며 “당사자인 김용균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지난 8월 6일까지 원자력진흥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한 인물”이라고 했다. 

이어 “원자력진흥위원회는 최근 고준위방사성 폐기물 기본계획 등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시민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분노를 자아낸 곳”이라며 “이런 진흥위원회 쪽 인사를 임기가 끝나자마자 규제 쪽 위원으로 추천한 새누리당의 저의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이후 기존 원자력위원회를 진흥과 규제로 나눠 안전문제를 독립하고 강화한 곳이 현재의 원안위”이라며 “이런 법 취지가 무색하게 새누리당은 원자력 부흥에 앞장선 사람을 곧장 규제기관에 앉히려고 하는 것은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김 교수는 원자력 소관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정책연구 과제 3개, 총 2억9,000만원 가량 수탁받기도 했다”면서 “3년 내 유관기관 연구개발과제 수탁을 받은 자는 위원이 될 수 없도록 제한한 원안위법마저 위반할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