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형선박연합 비대위 선주들이 지난 23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울산 앞바다 묘박지 확장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울산 동구지역 소형선박 어업인들이 항만당국이 울산 앞바다 묘박지 확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어업인들에는 알리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형선박어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울산지방해양수산청과 울산항만공사 등지에서 울산 앞바다 묘박지 확장에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묘박지는 선박이 부두에 접안하기 전 대기하는 항구 내 수면을 말하며, 비대위는 묘박지가 확장되는 만큼 어업구역이 줄어들 것이란 입장으로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소형선박어업 비상대책위원회는 “해수청과 항만공사는 어업에 종사하는 소형선박 어민들에게는 알리지도 않고 지난해 묘박지 확장과 관련한 공청회,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항만당국은 묘박지를 확정한 뒤 어업인들에게 보상을 주고 마무리하려고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어 “묘박지 확장으로 인해 소형선박 어민들은 황금 같은 어업구역을 송두리째 빼앗기고 말 것”이라며 “항만당국은 어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항만당국은 묘박지 확장 사업이 5년 이상 민간에 고시됐고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명회도 열어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묘박지와 관련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12월께 결과가 도출되는 대로 입장을 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