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국민협의체, 명칭 '글로벌 팬클럽'으로 변경
'潘추대위' 현역 정치인·원로 이름 올렸다가 '번복'
서청원 한승수 "명의도용"…JP측 "전혀 실체 없는 조직"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내년 1월 귀국을 앞두고 지지모임 출범이 잇따르는 가운데 이들이 최근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탄핵 정국으로 국민의 정치불신이 더욱 심화하면서 정치권과 연결될 경우 오히려 반 총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데다, 현직 정치인들도 이들 모임에 참여하는 데 대해 부담을 갖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반 총장을 지지하는 충청권 인사들의 모임인 '글로벌 반기문 국민협의체'는 오는 2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할 발기준비위원회를 앞두고 명칭에서 '국민협의체'를 빼고 대신 '팬클럽'을 넣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모임을 주도하는 이선우 전 충청향우회 공동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요즘 워낙 민감한 시기인 만큼 순수한 팬클럽 형식으로 운영하자는 취지에서 정치적 색채를 빼는 방식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현역 정치인들은 가급적 모임에서 배제하고, 전직 정치인이라고 하더라도 극단적인 보수, 좌파, 친박(친박근혜)계는 초청하지 않는다는 생각"이라며 "어느 정치세력에도 이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시 충청권 인사들이 주축인 '반기문 대통령추대 국민대통합 추진위원회'는 최근 여의도에 사무실을 내고 김종필·이회창·고건·한승수 전 국무총리와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등 전·현직 유력 정치인들을 영입했다고 밝혔으나 이들 중 일부가 항의하자 입장을 번복했다.

한승수 전 총리측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한 전 총리는 이 단체에 대해서 어떠한 연관도 없다. 명백히 허위날조된 명의 도용이다. 심각한 명예훼손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으며 잘못했다는 사과를 받았고, 각서도 받았다"고 밝혔다.

서청원 의원도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 단체나 추진위원 어느 누구와도 접촉한 적도 없었고, 요청을 받은 적도 전혀 없다"며 "이런 명의도용 행위가 근절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건 전 총리측도 전날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가칭 '반기문 대통령 추대 국민 대통합 추진위원회'에 고 전 총리가 고문으로 참여하는 것처럼 일부 인터넷 신문과 SNS에 보도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종필 전 총리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충청 출신 유력 인사들을 모두 집어넣은 것 같은데, 전혀 실체가 없다"고 일축했다.

전국적 팬클럽 조직인 '반딧불이'의 김성회 회장은 "지역 회원 자격으로 현직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지만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순수한 팬클럽 차원의 활동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일각에서 반 총장이 귀국후 신당 창당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 데 대해서도 "본인이 직접 귀국 후 활동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는데 너무 앞서 나가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