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기지서 ICBM 토폴 발사…북해함대·태평양 함대 잠수함선 SLBM 쏴

 

러시아군이 12일(현지시간) 사거리가 1만km가 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잇달아 시험 발사하며 핵전력을 과시했다.

러시아의 장거리 핵미사일 발사 시험은 수시로 이루어져 왔으나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싸고 러시아가 서방과 최악의 갈등을겪고 있는 현시점에서 동시 다발 발사가 이루어져 대(對)서방 무력 과시용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언론보도문을 통해 전략미사일군이 북부 플레세츠크 기지에서 ICBM '토폴'의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미사일 탄두는 1만㎞ 이상 떨어진 극동 캄차카 반도의 가상 목표물을 정확히 명중시켰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옛 소련 시절인 1980년대부터 실전 배치된 토폴은 3단 고체 추진 ICBM으로 사거리가 1만km가 넘는다. 800 킬로톤(kt) 위력의 핵탄두 1개를 장착한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등 미국의 미사일 방어(MD) 체계를 뚫을 수 있는 가공의 무기로 불린다.

이날 러시아 해군은 북해함대와 태평양함대 소속 잠수함에서 각각 SLBM 발사 시험을 했다.

북해함대 소속 핵잠수함 '노보모스콥스크'는 바렌츠해에서 SLBM '시녜바'를 발사 시험에 성공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수중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극동 캄차카의 쿠라 훈련장에 정확히 떨어졌다"고 밝혔다.

2007년부터 실전에 배치된 신형 SLBM 시녜바는 100kt 위력 핵탄두 10발을 싣고 최대 1만1천500km를 비행해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 또 같은 날 태평양함대 소속 핵잠수함 '스뱌토이 게오르기 포베다노세츠'는 오호츠크해에서 서부 아르한겔스크주(州)의 치좌 훈련장으로 SLBM 미사일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이날 발사된 미사일은 포베다노세츠 잠수함이 16기까지 무장할 수 있는 SLBM 'R-29R'로 알려졌다.

1970년대부터 실전 배치된 미사일로 사거리가 8천km에 이르며 450kt 위력 핵탄두 1개를 장착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