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단체, 건설 저지 서명운동
규탄 회견·피켓시위 등 잇따라
원전특위에 적극 나서달라 요청
서생면 주민협·자치위원장협
탄원서 제출 등 군의회 지지

 

울산 울주군의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입법화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이후 의회 안팎으로 후폭풍이 거세다.

찬반 여론이 갈리면서 맞불 성격의 기자회견과 서명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건데, 탈핵단체는 결의안 채택에 반기를 든 군의회 원전특별위원회에 원전 추가건설 저지 운동의 ‘총대’를 맡기려는 분위기다. 
 

울주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16일 울주군청 브리핑룸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및 국회입법화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원전특위는 다음달 울주군민의 여론을 수렴하기로 결정했고, 애초 결의안을 발의한 해당 군의원은 자신이 소속된 원전특위에서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건설중단 촉구 서명운동·소송·시위 ‘봇물’

16일 오전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및 국회 입법 촉구 울주군추진위원회’는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주군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대의기관으로서의 의무를 도외시하고 결의안을 졸속 통과시킨 의원들은 결의안을 당장 폐기하고 군민에게 사죄하라”고 비판했다.

이 추진위는 울주군주민회, 민중의꿈 울주군위원회, 울산시민연대 울주모임 등 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지난 7일 울주군의회 일부 의원들이 졸속으로 통과시킨 결의안은 울주군민들의 통일된 의사가 아니다”면서 “울주군민의 의사가 왜곡되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및 국회입법 촉구 서명운동’을 시작했는데 이틀새 513명이나 서명했고, 원전건설이 중단될 때까지 서명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주장했다. 

‘지진과 원전으로부터 우리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학부모행동’ 회원들도 이날 오전 울주군청 정문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앞서 그린피스와 559명의 국민소송단은 지난해 9월12일 서울행정법원에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취소 소송’을 제기해놓고 있다. 국민소송단 중 부산·울산·경남 거주시민은 202명(36.1%)인 것으로 확인됐다. 
  
◆3월중순 울주군민 여론조사…결의안 폐기는 ‘불가’

군의회 원전특위는 결의안을 속전속결로 채택한 집행부에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원전특위는 지난 15일 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3월 중순 여론조사전문 기관에 의뢰해 울주군민을 대상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입법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했다. 

또 별도의 주민공청회와 간담회를 가진 뒤 3월말 원전특위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결의안을 발의했던 최길영 의원은 최근 자신이 소속된 원전특위를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특위위원장에게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전특위에 원전 추가건설 저지의 총대를 맡기려는 분위기다. 실제 이 단체는 지난 13일 원전특위에 공문을 보내 ‘결의안 채택에 대한 과정상 문제를 공론화하고, 결의안을 폐기하는데 나서달라’, ‘무분별한 신규 원전 건설을 막기위한 활동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원전특위는 “본회의를 통과한 결의안을 폐기하는 건 불가능하다”면서 “다만 결의안 채택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만큼 울주군민 여론수렴 절차는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결의안 채택한 군의회 지지·엄호도 잇따라 

반면 서생면주민협의회는 지난 8일 결의안을 채택한 군의회를 지지·엄호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9일에는 국회를 찾아가 서생·온산·온양주민 1,300여명으로부터 받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입법화 반대’ 탄원서를 제출했다.  

울주군 관내 12개 읍·면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도 지난 10일 졸속 결의안에 반대하고 나선 군의회 원전특위의 공청회 참석 요청에 ‘전원 불참’을 통보하는 등 결의안을 채택한 군의회를  우회적으로 지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