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론 충돌하며 사드 국내배치·'대선때 개헌투표'에도 시각차 
孫 "정치초년생, 새정치 아냐" 날세워…安은 4차산업혁명 주제로 공세

 

20일 오후 서울 정동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후보 제2차 경선 토론회에서 안철수(왼쪽부터), 박주선, 손학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TV조선, 채널A, MBN, 연합뉴스TV로 생중계 됐다.

국민의당 대선주자들의 20일 방송토론회에서는 자강론과 독자 노선을 고수하는 안철수 전 대표에 맞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나란히 '대선 전 연대'를 압박하며 뚜렷한 전선이 형성됐다.

또 대선 때 개헌 투표 추진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국내 배치 문제 등을 놓고도 주자 간 입장이 엇갈렸다.

안 전 대표는 토론회 초반 '대연정'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자 홀로 반대를 표하면서 "선거를 치르기 전에 스스로도 믿지 못하는데 어떻게 국민께 믿어달라고 하겠나"라고 물었다.

그러자 손 전 대표는 안 전 대표를 겨냥해 "연립정부를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하겠다는 것은 안된다"라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정권을 잡을 때 JP(김종필)와 연대하지 않았으면 정권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하느냐"라고 반문했다.

당장 답이 없자 손 전 대표는 "대답을 안 하시네요"라고 되물었고, 안 전 대표는 뒤늦게 "(그것이) 질문이시라면…힘드셨을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박 부의장도 "안 후보께서 자강론을 주장하시는 이후에 어떤 구체적인 자강의 전략과 행동을 보이셨느냐"라며 "자강을 주장한 이후에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에서의 지지율도 많이 추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을 뺀 3당이 추진하는 '대선 때 개헌투표'를 놓고 박 부의장은 "국회에 제안된 이후 40일이면 충분히 국민투표를 부쳐서 통과시킬 수 있다"면서 "솔직히 안철수·문재인 후보만 동의하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는 "우선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 무엇보다도 국민의 공감대를 얻어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손 전 대표도 "지금 대선을 바로 앞두고 대선과 함께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건 현실적이지 않다"며 동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안 전 대표에 대해 "개헌에 대한 입장이 분명치 않다"고 지적했다.

사드 국내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안 전 대표가 "국가 간 합의는 다음 정부에서 존중해야 한다"고 했고, 박 부의장도 "국민 생명안전을 위해 방어시스템인 사드를 배치하는 건 절대로 필요하다"며 각각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손 전 대표는 "사드가 배치되기 전에 국회의 협의를 거치고 이해 당사국인 중국과도 협의하는 등 우리 주변이 다 같이 합의해서 북한의 핵실험 저지하고 비핵화 이뤄야 한단 생각이었다"며 명확한 찬반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박 부의장은 손 전 대표에 대해 "국민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겠나"고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자신의 정치적 리더십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손 전 대표와의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기념촬영 하는 국민의당 대선주자
기념촬영 하는 국민의당 대선주자 20일 오후 서울 정동 TV조선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후보 제2차 경선 토론회에서 안철수(왼쪽부터), 박주선, 손학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TV조선, 채널A, MBN, 연합뉴스TV로 생중계 됐다. (서울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손 전 대표는 또 지난해 12월 박근혜 대통령 탄핵 당시 안 전 대표가 당 지도부의 '12월 9일 발의' 주장에도 '12월 2일' 입장을 고수하는데 대해 "국정을 안정되게 운영하는 것보다 여론에 따라서 입장을 바꾸는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국민은 안정적 리더십을 바라는데, 정치 초년생이 하는 것이 새 정치는 아니다"라는 등 안 전 대표의 정치적 리더십을 연이어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맞서 안 전 대표는 "지난해 총선 때 돌파력을 발휘한 게 아닌가 싶다"라며 "어느 후보보다 돌파력을 증명하고 미래에 대해 제대로 대비할 리더십을 갖고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손 전 대표는 지난 총선 결과에 대해 "당시 (민심이) 공천의 난맥상에서 새누리당을 버렸고 민주당의 패권세력을 거부했다"면서 "선거 후에 국민의당의 지지율이 계속 유지되지 않았다. 서울에서 안철수 김성식 두 사람밖에 되지 않았다"고 깎아내리는 등 공세는 계속됐다.

안 전 대표는 상대 후보를 향해 정치적 현안은 가급적 피하고 4차 산업혁명 등을 주제로 정책적 질문에 주력했다.

안 전 대표는 손 전 대표가 4차 산업혁명 촉진을 위해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은 특구를 전국에 10개 이상 만들겠다고 공언한 데 대해 "오히려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3곳으로 압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라며 "탈락한 지자체에서 항의가 거셀 것"이라며 반론을 제기했다.

또 "지금 과학기술 분야 예산이 어느 정도인지 알고 계신가"라고 묻자 손 전 대표가 "과학기술은 모르겠지만 연구개발(R&D)가 19조원 되죠"라고 답하는 등 정책 분야에서 검증 공세를 펼쳤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