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가족 "경기북부경찰청, 사고 해명 없어 무책임"

 

지난 20일 경기북부경찰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여경 채용시험 논란 글. [경기북부경찰청 홈페이지 갈무리=연합뉴스]

지난 18일 치러진 경기북부경찰청 여경(순경) 공채 필기시험 중 일부 고사장에서 시험이 늦게 시작되는 가하면 시험지 배부 후 수험생들에게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하는 등 진행에 문제가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지난 20일 경기북부경찰청 홈페이지에는 자신을 수험생의 가족이라고 소개한 A씨가 '2017년도 1차 경기북부 여경 시험 논란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A씨는 이 글에서 "공정하게 치러져야 할 국가직 시험에서 답안지가 잘못 발송돼 시험시간이 40분이나 늦어지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지) 파본 검사 후 화장실을 보내줘 타인과 문제에 대해 논의할 상황을 제공하고, 특정 반은 30분 전에 미리 시험지를 푸는 등 공정치 않은 조치를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기북부경찰청에 따르면 논란이 된 시험인 경기북부경찰청 여경(순경) 필기시험은 지난 18일 오전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중학교에서 치러졌다.

이곳에 여경 시험용 답안지가 아닌 전·의경 특채 시험용 답안지가 배송되면서 31개 교실 중 13개 교실이 시험을 늦게 시작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 과정에서 문제지가 먼저 배부된 일부 수험생들에게 화장실에 다녀와도 되게끔 한 것이다.

A씨가 갈무리해 첨부한 파일에는 "문제지가 이미 배부된 상황에서 화장실을 왜 보내주느냐"는 등 부정행위 가능성을 지적하는 같은 필기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의 댓글들이 잇따랐다.

A씨는 이 글에서 "경기북부경찰 여경 채용 시험 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아무런 공지사항이나 해명이 없는 것은 경기북부청의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경기북부경찰청의 관계자는 21일 "시험 시작 시각이 40분이나 지연되면서 종료 시각도 늦어지니, 시험 시작 전에 수험생들이 화장실에 다녀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낫다고 진행관이 판단해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달로 개청한 지 1주년을 맞은 경기북부경찰청은 지난해 7월 처음으로 순경 채용시험을 치렀다.

이번 채용(2017년 1차)에는 남경 198명 모집에 4천957명이 지원하고, 여경 8명을 뽑는 데 786명이 지원했다. 남·여경 각각 경쟁률은 25대 1, 98대 1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