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시스템사업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
건설장비 ‘현대건설기계㈜’·로봇 ‘현대로보틱스㈜’ 출범
5월 주식상장 통해 자금조달…R&D·시설 등 투자 확대
특성에 맞는 독자경영·조직체계 구축으로 실적 개선
적극적 신사업 추진…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 가능

현대重, 주력 사업 ‘조선·해양플랜트·엔진’ 재편
차입금 줄여 재무구조 획기적 개선…고용여력 확보
시황 개선되면 신규투자 가능·재도약 발판 마련 기대

현대중공업이 오는 4월 1일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투자 사업부문을 각각 분할한다. 이를 놓고 노조는 고용불안을, 동구청은 역외유출을 우려하는 등 지역에서 반대 여론이 있어 왔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오히려 독립법인 출범에 따른 투자 확대와 경쟁력 강화로 장기적으로 울산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조선경기 악화로 인한 수주가뭄으로 경영위기를 겪다가 결국 회사 분할을 선택했던 현대중공업의 의도와 노조나 지역경제에 미치게 될 영향은 어떨지를 회사 측과의 Q&A를 통해 들어봤다. 
 

지난달 27일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에서 의장인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이 사업분할 승인안 등을 통과시키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전기전자시스템사업본부는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 건설장비사업본부는 ‘현대건설기계㈜’, 로봇사업부는 ‘현대로보틱스㈜’로 4월 1일 새롭게 출범한다. 

또 현대중공업의 주력 사업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으로 재편된다.

앞서 지난해 12월 태양광 사업을 하는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와 선박통합서비스 사업을 담당하는 ‘현대글로벌서비스’가 분사했다.

독립법인 출범은 각 사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현재 현대중공업이 직면한 조선업 장기 불황에 따른 어려움과 성장 정체 국면을 타개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회사는 보고 있다.

현재 글로벌 조선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조선부문과 비조선부문이 한 지붕 아래에 있는 여건으로는 비조선부문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어렵고 조선부문에도 도움이 안 돼 정상화가 힘들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는 장기 불황에 빠진조선·해양 시황의 악영향에서 벗어나 각 사업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경영과 조직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영업실적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5월이면 주식 상장을 통해 자금조달이 이뤄져 적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R&D와 시설 투자도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적극적인 신사업 추진으로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존속 현대중공업도 차입금을 크게 줄임으로써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된다. 이를 통해 조선 불황이 더 장기화되더라도 최대한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고, 시황이 개선되면 신규 투자도 가능해져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회사 측은 기대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분할 회사들의 경쟁력이 강화되면 이는 자연스레 공장 증설과 고용 확대로 이어져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분할 관련 Q&A

-사업 분할을 하는 이유는?

▲현대중공업은 전기전자시스템, 건설장비, 그린에너지, 로봇 등 제품 양산사업과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 수주 기반사업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해 왔다. 하지만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상당한 비효율이 발생하는 등 경쟁력에서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사업별 업종 특성에 맞는 독립 경영체제를 확립함으로써 각 사업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을 극대화하고, 본원적인 경쟁력을 높여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자 한다.

또한 차입금 배정이 가능한 사업 분할 방식을 채택해 전기전자와 건설장비, 로봇 등에 일부 차입금이 이전되면서 향후 현대중공업에 남는 순차입금은 약 2조1,000억원 수준으로 감소하고, 부채비율도 100% 미만으로 줄어들어 조선업 불황에 버틸 수 있는 탄탄한 재무구조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임시 주주총회에서도 98%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사업분리를 확정지었다. 이 같은 찬성률은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주요 연기금과 기관 투자자들이 대거 찬성에 표를 던지고 전체 주식 중 약 15%를 보유한 외국인 주주 역시 찬성했기 때문이다. 실제 주가도 시장 기대감을 반영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울산에 본사를 둔 현대중공업이 사업분할을 추진하면서 역외유출에 대한 우려가 높은데, R&D센터처럼 사업분할로 울산을 떠나는 것 아닌지?

▲분할 회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사업운영에 적합한 장소로 소수의 인력 및 조직 이동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매우 제한적인 규모이다.

이번 분사로 타 사업장으로 이동하는 인원은 건설장비 250여명, 전기전자 40여명(이상 판교), 글로벌서비스 180여명(부산), 로보틱스 180여명(대구) 등 650여명이지만, 서울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와 군산조선소에서 울산으로 온 인원이 1,020여명이어서 울산으로 유입된 인원이 오히려 370여명 더 많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재편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경쟁력 제고를 통해 오히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더욱 기여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건설장비, 전기전자 사업의 이전 대상은 주로 연구·기획 조직이며, 공장을 이전하는 것이 아니다.

태양광(그린에너지)은 사업장 자체가 원래부터 충북 음성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지역 이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로봇(현대로보틱스)이 이전하는 곳은 2015년 10월 글로벌 건설경기 불황으로 문을 닫은 대구 현풍의 현대커민스엔진공장이다.

통합R&D센터는 현대중공업만이 아닌 현대오일뱅크(충남 대산) 등 곳곳에 산재한 그룹 계열사의 R&D 역량을 모아 ‘기술 중심 경영’을 위한 것으로, 기존 연구조직이 위치한 용인과 인접한 성남에 적합한 조건의 부지가 있어 MOU를 체결한 것이다. 

또한 2016년 7월 서울 해양엔지니어링센터, 플랜트엔지니어링센터의 인력 480여명이 울산으로 이동한 것처럼 기업 내부의 인력 이동은 경영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일로 탈울산과는 무관하다.

-사업분할이 되면 4,000~5,000명의 인력이 울산을 떠난다는 얘기도 있는데.

▲분할되는 전기전자시스템, 건설장비, 로봇에 소속된 전체 인원은 총 4,500여명인데, 이 중 울산에서 타 지역으로 이동하는 인력은 전기전자 40여명, 건설장비 250여명, 로봇 180여명 등 총 470여명에 불과하다. 대구로 공장을 이전하는 로봇사업을 제외하고, 전기전자와 건설장비는 공장을 울산에서 타지역으로 옮기지 않으므로 4,000~5,000명이 울산을 떠난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허위 사실이다.

-지역 경제가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40여년 간 동반 성장한 지역 경제와 근로자를 외면한 채 기업의 이익만 앞세우는 것 아닌지?

▲사업분할은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기업이 발전해야 지역과의 상생도 가능한 것이다. 아울러 기업이 경쟁력을 갖춰야만 고용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다.

수주 절벽에 따른 일감 부족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임원 임금반납, 유휴자산 매각, 근무시간 축소, 사업재편 등 뼈를 깎는 자구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경영을 정상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기업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본사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면 울산시의 지방세 등 세수가 줄어 지역경제에 타격도 우려되는데.

▲사업분할 회사의 본사를 타 지역으로 이전하더라도 지방세는 본점 소재지가 아닌 사업장 소재 도시 또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도시에서 납부함에 따라, 사업장 이전이 거의 없고 타 지역에서 울산으로 직원 유입이 오히려 더 많아 회사가 납부하는 지방세 감소는 미미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0년간 울산시에 연평균 707억원의 지방세를 납부했으며, 사업분할이 되더라도 직원 대부분이 울산에서 근무하게 되고 생산시설도 울산에 있기 때문에 지방세는 기존대로 울산시에 납부하게 된다.  

-이미 다수의 사업이 독자경영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어떤 성과가 있었나?

▲각 사업이 분리되면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뤄지고 생산 효율이 높아져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연구개발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로 품질 경쟁력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4월 독립법인으로 분리한 현대중공업터보기계의 경우, 독립 경영을 통해 만성적인 적자에서 탈피해 2016년 매출 1,200억원, 영업이익 5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인 GE Oil&Gas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

서비스 전문기업인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지난해 12월 각종 기자재 공급업체와 부품 협력업체, 해운사 등이 밀집돼 있는 부산으로 거점을 옮겨 부산에 상주하고 있는 다수의 고객들과 물리적으로 가까워지면서 긴밀하게 협력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영업력도 대폭 강화됐다.

오는 4월 사업 분리를 앞두고 있는 로봇사업도 산업용 로봇 세계 2위 기업인 일본 야스카와전기를 비롯해 50여개에 달하는 로봇 기업이 밀집돼 있는 대구로 근무지를 옮겨 주변 기업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최신 설비 증설을 통해 기존 4,000대 가량이었던 생산 규모 역시 8,500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조합은 고용 불안정과 복지혜택 축소 등을 이유로 사업분리를 반대하고 있는데.

▲사업 분리가 구조조정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고, 단체교섭 대상도 아니다.

특히 분사 과정에서 진행된 회사의 전직동의, 전출명령, 자택근무 명령, 희망퇴직 모집 등의 인사 조처가 실질적 정리해고라는 노조의 주장은 법적으로도 근거가 없음이 증명된 바 있다. 울산지법은 노조의 ‘분사 구조조정 중지 가처분 신청’ 기각했다.

상법상, 분할회사의 권리와 의무는 분할 계획서에 따라 고용 및 근로조건을 100% 승계하도록 하고 있는 바, 회사는 모든 종업원의 고용 및 근로조건을 승계할 계획이며, 분할 후 종업원의 임금·복지를 저하시킬 수 없다.

사업 분리(지주회사 전환)는 △자구 계획 실천이라는 채권단과의 약속 이행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고용 안정성 제고 △정부가 규제하는 순환출자구조 해소 및 지배구조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그룹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결국, 사업분리 및 지주회사 전환은 회사 생존과 고용 유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어떠한 편법이나 불법 없이 법에 정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이뤄지고 있으며, 사업재편 방안에 주주의 지분 이동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경영권 승계를 위한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사업분할 후 주식은 어떻게 나뉘나?

▲사업분할과 함께 현대중공업의 주식도 분할 비율에 따라 나눠진다. 만약 현재 100주의 현대중공업 주식이 있다면 분할 비율에 따라 현대중공업 주식 74주, 현대로보틱스 주식 15주,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 주식 4주, 현대건설기계 주식 4주를 보유하게 되며, 나머지는 현금으로 받게 된다.

분할 비율은 현대중공업 74.5%, 현대로보틱스 15.8%,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 4.8%, 현대건설기계 4.7%이다. 

현대중공업 주식은 3월 30일부터 5월 9일까지 거래가 정지되며, 재상장되는 현대중공업 및 신설 회사의 주식은 5월 10일부터 거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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