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유불리 계산 속 영장심사 촉각

구속땐 양 진영 표심 타격 불가피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30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결과에 여의도 일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9 장미대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커다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정당과 대선 주자들이 주판을 두드리며 득실 따지기에 들어갔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는 보수와 진보 양쪽 표심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보수층 표심이 크게 자극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수층이 어떤 범위와 강도로 결집하느냐에 따라 대선판도가 흔들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반면 박 전 대통령의 탄핵결정 불복으로 이미 강경 보수층이 결집할대로 결집한 상황이기 때문에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진보층 표심에는 제한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야권 대선후보군의 지지율 판도에는 일정부분 ‘유동성’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문 전 대표가 주도해온 적폐청산 드라이브가 둔화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됨에 따라 촛불정국이 사실상 ‘일단락’됐다는 인식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촛불민심과 보조를 같이해온 문 전대표의 지지율이 더는 상승탄력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시각이 있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중도진영으로 확장성을 표방하는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측은 사안 자체가 보수와 진보 진영의 결집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주자로 선명성을 강조해온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구속 여부의 유불리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국민의당 대선후보로 유력시되는 안철수 전 대표 측은 구속 여부 자체가 대선판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유한국당 내에선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동정 여론을 일으켜 보수층 결집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박근혜 정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켜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바른정당은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될 경우 보수층 전반적으로 바른 정당이 대안으로 떠오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조심스럽게 내비쳤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