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자진사퇴론에 "민주주의 훼손" 반발…의총에 참석하기로
바른정당 내홍, 후보연대 이어질지 주목…창당후 최대 위기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의원총회를 연다고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유승민 대선 후보에 대한 당내 자진사퇴 및 후보 단일화 주장이 제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이 유승민 대선 후보에 대한 자진사퇴론 및 후보단일화 주장이 당내에서 제기된 것과 관련, 24일 오후 의원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후 7시 의원회관에서 의총을 개최하기로 했다면서 "유 후보와 당 소속 의원 간에 허심탄회한 토론을 통해 향후 여러 가지 선거운동과 진로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의총은 바른정당 총 33명 의원 가운데 김무성계 인사들을 비롯한 절반에 가까운 16명이 지난 21일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의총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3% 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유 후보에 대해 자진사퇴에서부터 보수 또는 중도 후보 단일화 요구가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긴급의총 관련 답변하는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긴급의총 관련 답변하는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가 2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의원총회를 연다고 브리핑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유승민 대선 후보에 대한 당내 자진사퇴 및 후보 단일화 주장이 제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앙선대위 부위원장인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 유 후보에 대한 사퇴 건의와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한국당내 비박(비박근혜)와의 연대도 거론했다.

김재경 의원도 22일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유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단일화를 주장하며 홍 후보에게 "제의를 해라. 제의가 있다면 바른정당 내에서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분들과 함께 단일화에 화답하는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20일에도 유 후보와 홍 후보, 안 후보를 향해 단일화 논의 동참을 촉구한 바 있다.

이날 의총이 소집될 경우 유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의 단일화 문제가 다시 주목받으면서 앞으로 15일 남은 5·9 '장미대선'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바른정당이 당내 갈등을 잘 정리하면 단일화 논란은 수그러들겠지만, 파열음이 커져 의원들 가운데 일부가 이탈할 경우 유 후보의 입지는 더욱 위축되고 당이 쪼개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에 '洪·安과 단일화' 제기할까?(PG)
바른정당, 유승민에 '洪·安과 단일화' 제기할까?(PG)   

유 후보는 사실상 자신의 후보사퇴를 전제로 한 후보단일화 요구를 일축하고 있다. 특히 정당한 당내 경선을 통해 선출된 후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것"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유 후보는 홍 후보 및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도 각각 후보 자격과 불안한 안보관을 지적하며 연대 불가에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유 후보는 당초 의원총회가 열려도 불참하겠는 의사를 밝힌 바 있지만, 이날 강원 유세를 마치고 의총에 참석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