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원전특위, 고리본부 방문
 이관섭 사장 “文정부 정책 협조”

 부산시민단체 관계자 질문에도
“정부정책 원활히 집행되도록…”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3·4호기 옆에 현재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공기업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원전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할 것을 약속한다.”

한국수력원자력㈜ 이관섭 사장의 워딩이다.  

이관섭 사장은 18일 대통령 공약 이행 차원에서 한수원 고리원전본부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위원장 최인호) 위원들에게 이런 입장을 밝혔다.

새 정부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백지화’ 정책을 확정하는 대로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처음으로, 그것도 집권여당 앞에서 공식화한 거다. 

이 자리에는 최인식 위원장과 탈핵국회모임위원이기도 한 우원식·박홍근·김경수·서형수·김해영, 문미옥·김영호 등 8명의 더민주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외부전문가인 정현주 경주시의원, 김광희 부산대교수, 김의중·박종운 동국대교수, 김해창 경성대교수 등 17명이 참석했다.  

최인호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오늘 우리가 방문한 건 문 대통령의 원전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이행하기 위한 중앙당 차원의 첫 행보”라고 의미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고리5·6호기는 세계 최대 다수호기의 안정성, 작년 9월 5.8규모의 경주지진에 대한 저평가와 낮은 내진설계, 인구밀집지역에 대한 원전제한 규정 위반 등의 논란이 크다”며 “건설을 당장 중단한 뒤 전면 재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한 만큼 한수원 입장을 듣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전했다.

‘정부의 원전정책이 정해지는 대로 따르겠다’는 이 사장의 워딩은 이때 처음으로 나왔다. “정부가 공약이행을 위해 전체적인 플랜을 짜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처럼 답변한 것. 

특히 이 사장은 ‘지금 신고리5·6호기 건설 공정률이 28%까지 진척된 상황에서 한수원은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느냐’는 김해창 고리1호기폐쇄부산시민본부공동집행위원장(경성대 교수)의 질문에 재차 같은 답을 내놨다.

김 교수는 “한수원은 신고리5·6호기 건설 현황 보고자료에서 ‘종합공정률 28%’라는 진행상황만 언급했을 뿐 정작 대책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에게 ‘(건설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얘기할 거냐”고 되물으면서 “건설을 중단하면 이런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대안은 어떤게 있다고 얘길해줘야 우리가 ‘아 이런 점을 해결해야 겠구나’ 할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이에 이 사장은 “정부가 원전 정책을 추진할 때 고려해야 할 사안을 보고자료에 담은 것”이라며 “국가입장에서도 전력수급과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할텐데, 공기업인 저희는 정부 정책이 원활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한수원은 보고자료와 브리핑을 통해 신고리5·6호기 사업 중단시 영향으로 △매몰비용+계약해지비용=2조5,000억 원 발생 △원전 자율유지 신청 사업 중단에 따른 반발민원 △경제활성화 타격 △국내 원자력산업 및 중소기업 공급망 붕괴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인한 원전 수출에 부정적 영향 △건설부지 원상 복원 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