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방침이 지역 사회를 대혼란 속으로 몰아 넣고 있다. 최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 위원들이 한수원 고리원전 본부를 방문했을 때 한수원측이 정부의 원전 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수용 하겠다는 뜻이다. 여기에다 조만간 문대통령이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지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주군 서생지역 주민들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면서 강경대응 태세다. 서명운동과 함께 대규모 집회를 통해 백지화 정책에 맞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시의회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정부 정책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울주군 의회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지역 여권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안전성 문제 등을 내세우며 원전건설 중단을 지지하고 있어 울산이 양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 정치권까지 한목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지역사회 분열을 부채질하고 있어 안타깝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를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밝힌 범보수 진영과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반대해온 무소속 의원들 간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어제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백지화’는 즉흥적이고 인기영합적인 정책으로 엄청난 댓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강길부 의원도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와 달리 진보 성향의 무소속 윤종오 의원은 건설 중단 지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 정치권까지 원전문제를 두고 양분되고 있어 지역사회 통합은 점점 멀어져 가고 있다. 정치적 이해에 따른 주의주장으로 나아갈 경우 피해는 고스란히 울산시민들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안전문제가 원전건설 반대의 핵심이다. 원전건설을 반대하는 것은 좋지만 대안제시를 외면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다.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고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것이 맞다.
정부와 지자체, 시민단체, 주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 원전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잡아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소통 없이 일방통행은 위험하다.  울산이 더 이상 원전문제로 흔들리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