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대통령 사과, 재발 방지' 요구 …강경화 외교 후보 딸 증여세 지각 납부 사실 드러나

 

(노컷뉴스 자료사진)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학교 문제로 위장전입을 인정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지명자가 뒤늦게 두 딸의 증여세를 납부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문재인 정부의 인선 작업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위장전입을 포함한 '5대 비리' 관련자에 대해 고위 공직에서 배제하겠다던 원칙을 스스로 어겼다"며 "문 대통령은 이제라도 위장전입 인사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문제와 관련해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직접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문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새 정부 인사원칙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대안 제시를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공세가 강화되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당직자는 이날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과와 입장표명이 대통령과의 뜻 아니겠냐"면서 "대통령이 비서실장을 통해 신속히 유감 표명을 했는데도 부족하다고 하니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한다고 하면 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겠냐"면서 "일부 야당은 형식이 아니라 내용상의 문제를 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문제의식은 선거기간에 약속한 '5대 비리 관련자 고위공직 원천 배제 원칙'이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려움에도 이를 지키라고 요구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이해를 구한다고 해서 해법이 마련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당·청이 곤혹스러워하는 사이에 새정부 조각을 위한 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노컷뉴스 자료사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두 딸이 강 후보자가 지명된 뒤 수백만 원의 증여세를 납부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강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을 보면 강 후보자의 장녀와 차녀는 지난 23일 각각 증여세 232만 원을 납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강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지난 21일로, 지명 이틀 후에 두 딸이 증여세를 낸 것이다. 

두 딸은 공동명의로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1억6천만 원짜리 2층 단독주택을 소유하고 있다. 

야당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공세를 고삐를 바짝 조였다.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논평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가 후보자 지명 후 세금을 냈다고 해서 탈세 문제가 덮이거나 용서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강 후보자 발표 당시 청와대는 증여세 문제는 거론도 하지 않았으니 애초에 검증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9일과 30일 이틀간 개최된다.

서 후보자가 국정원의 정치 불간섭과 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음에도 청문회 과정에서 신상과 관련한 논란이 벌어질 경우 서 후보자는 물론 문 대통령에게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