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울산본부·금속노조 現重지부 “문재인 정부, 現重사태 해결 적극 나서라”
김종훈·윤종오 의원 “정계·울산시·시의회 등 시민사회 힘 모아야”
조선 경기 회복 단정짓기 어려워…중앙·지방정부 개입 걸림돌로
사측 “농성 해제하고 교섭 복귀해 합리적·상식적 해결책 모색해야”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26일 시청 앞에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간부들의 시의회 옥상 고공농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현대중공업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초장기화된 현대중공업 노사의 해묵은 갈등이 정치적 이슈로 비화될까.

구조조정 중단과 작년 임단협 타결을 촉구하며 노조지부장은 단식농성, 간부 2명은 고공농성을 벌이는 가운데 노조는 문재인 정권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난 26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중공업의 작년 임단협이 지지부진한 데 대해 “회사가 노동자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성실하게 교섭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박근혜 정부의 적폐정책”이라며 즉각 폐기를 주장하고, 문재인 정부에 “현대중공업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은 최근 현대중공업노조 간부들의 잇따른 농성과 관련해 진행됐다.

현중노조 김진석 수석부지부장과 김병조 정책기획실장은 지난 25일부터 울산시의회 옥상에서 점거농성을 시작했다. 백형록 노조지부장은 앞서 18일부터 노조 사무실 앞에서 단식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작년 임단협을 마무리하자는 이들의 요구는 △구조조정 중단 △기본급 20% 삭감 철회 △상여금 월할 지급 철회 등이다.

이는 올 1월 회사가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대신 기본급 20%를 삭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시안을 내놓은 이후 계속해서 노사가 충돌했던 쟁점이다. 노사가 팽팽하게 맞서는 사이 노조가 강하게 반대했던 회사의 사업 분할은 3월 말 마무리됐고, 꼬박 1년을 넘긴 이달에는 노조가 올해 교섭 요구안을 별도로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회사와의 엉킨 실타래를 풀지 못한 노조가 결국 정치권에 도움을 요청하는 모양새다. 백형록 지부장은 단식농성을 시작하면서 중앙정부에, 점거농성에 돌입한 두 간부는 울산시와 시의회 등 지방정부에 중재역할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등 정치권과의 스킨십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실제 지역 정치권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이날 김종훈(동구)·윤종오(북구)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면서 “사태 해결을 위한 모든 수단과 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노사와 정치권, 울산시, 시의회 등 시민사회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두 의원은 이어 시의회 옥상에서 농성 중인 간부들을 만나기도 했다.

시의회도 농성 간부들의 안전을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사간의 문제인 교섭에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어느 정도까지 개입할 수 있을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회사는 여전히 조선경기가 회복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제3자의 개입을 주춤하게 하는 요소다.

회사 측은 “노사의 쟁점은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고통분담”이라며 “농성을 해제하고 진지한 자세로 교섭에 복귀해 합리적으로 상식적인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소속 간부 2명은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과 하청노동자 노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11일부터 48일째 동구 성내고가다리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