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가격 대폭 인상 추진
 정유업계 수익성 악화 우려
“미세먼지 영향 미미한데…”

 2030년 경유차 퇴출 공약에
 시장변화 발빠른 대응 관건
 현대차, 친환경차 개발 사활

 

<그래픽>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개요

정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검토하고 있는 경유 사용감축 정책 방향에 정유와 자동차 등 울산지역 주력 산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유업계에는 수익성 악화의 ‘직격탄’이 되고, 자동차업계에는 주력 차종 변화는 물론 친환경차 전환 시기를 앞당기는 ‘분수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8일 정부와 산업계에 따르면 미세먼지 이슈로 경유에 붙는 유류세를 인상해 경유 소비를 줄이는 방향의 에너지 세제 개편안이 정부 내에서 검토되고 있다.

휘발유, 경유, LPG 연료 간 100대 85대 50 수준인 상대가격 중 경유가격을 95 수준까지 올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2030년까지 경유차를 퇴출하겠다고 공약한데다, 전 세계적인 추세가 경유차의 감축으로 흐르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경유사용 제한 기조가 불가피할 것으로 각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울산지역 주요 산업계 가운데 특히 정유업계가 경유 사용감축 대책에 대해 민감하다.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정유사가 원유를 정제하면 나오는 유종의 40%가 경유인데, 절반가량은 국내에서 소비되고, 나머지는 해외로 수출된다. 국내에서 경유의 약 80%가 수송용으로 쓰이고 있어 경유차가 퇴출되면 정유업계로선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정유업계는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것에 대해 억울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 경유차가 미세먼지 발생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구나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경유는 원유 정제할 때 일정 비율로 나오는데, 사용량이 줄어들면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현재 우리나라 미세먼지 발생요인의 대부분이 중국 등 해외요인이고 경유차에서 나오는 것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지역 자동차업계는 딱히 유·불리를 가늠하기 힘들지만 친환경차 등 변화를 앞당길 수 있어 대응이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대부분 국내 자동차 업체의 디젤 엔진 라인업 판매량은 45% 전후인데, 디젤 엔진 비중이 63%에 달하는 쌍용차의 경우에는 타격이 예상된다.

그러나 현대차는 휘발유, 경유, LPG 차종이 고른 비율로 판매돼 큰 위험은 없고, 어차피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 친환경차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어 나쁠 것은 없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물론, 대책이 시행된다면 경유차 판매 감소의 변화에 차종 변화 등 적절한 대응은 필요하다.

지역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경제성 때문에 경유차를 선택했던 운전자가 친환경차로 옮겨가면서 결국 친환경차 개발촉진과 판매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친환경차 개발을 본격화한 현대차에는 오히려 이를 가속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