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장 밖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집회 열려

문 대통령, '더 안전한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부산 기장군 장안읍 해안에 있는 고리원전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영구정지 터치 버튼을 누르며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 안전한 대한민국!"

19일 40년간의 역사를 마무리한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1호기에서 열린 영구정지 선포식에는 모처럼 민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고리 1호기 앞에서 열린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과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25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시민단체는 원전과 관련한 일에 정식으로 초청을 받고 기꺼이 참석한 적이 없다. 구색만 갖춘 형식적인 행사가 대부분이었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날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행사 참석을 환영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노기경 고리원자력본부장은 "정전 사건으로 원전 지역 주변의 주민들이 놀란 일도 있었다"면서도 "그동안 시민사회단체의 역할로 원전의 안전과 투명성이 높아졌다"고 시민사회 단체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이어 "원전 운영자와 시민사회단체의 간격을 더욱 좁혀가야 한다. 저희 운영자가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축사에서 준비 중인 원전 건설 계획의 전면 백지화와 석탄화력발전소의 신규 건설 전면 중단 등을 약속하자 시민단체 측에서는 환호성과 박수가 터져 나왔다.

하선규 부산 YWCA 회장은 "(대통령이) 우리와 약속하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약속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30분 조금 넘게 진행된 선포식은 고리 1호기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인 월내초등학교 재학생 8명과 문재인 대통령의 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대통령과 학생들이 단상에 올라 버튼을 누르자 "더 안전한 대한민국!"이라는 말이 적힌 풍선 8개가 고리 1호기 앞에 늘어섰다.

한편 이날 선포식이 열린 고리원자력발전소 진입로 주변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집회가 열렸다.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 회원 500여명은 현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공약 탓에 원전 지원금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며 공약 철회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에너지 정책은 원전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자율유치한 신고리 5·6호기 예정대로 건설하라"고 적힌 피켓 등을 들고 고리원전 진입로 주변에서 행진을 벌였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조합원 50여명도 같은 장소에서 집회에 나서 신고리 5·6호기 등 원전 건설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의 요구에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