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건설 중인 5·6호기는 사회적 합의 도출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열린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축사하면서 원전정책을 밝히고 있다. 국내 최초 상업용 원자력발전소인 고리1호기는 40년만인 이날 0시를 기해 영구정지에 들어갔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신고리 5·6호기 건설과 관련해 언급한 '사회적 합의 도출'을 놓고 지역 주민과 탈핵단체의 해석이 신중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대통령이 이 선포식에 참석하면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건설 중단'이나 '계속 건설' 등 어느 한쪽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했으나 사회적 합의를 강조하자 대립해 있던 주민과 탈핵단체 모두 신중한 반응이다.

건설 중단을 요구하던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대통령이 탈핵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탈핵 정책을 분명히 밝힌 것을 환영하면서도 신고리 5·6호기 관련해선 아쉽다는 입장이다.

이 단체는 "백지화까지는 아니더라도 건설 중단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며 "무엇을 위한 사회적 합의인지를 내부적으로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영남권 학부모들 탈핵 요구
영남권 학부모들 탈핵 요구(부산=연합뉴스) 부산·울산·경남·경주 등 영남권 학부모행동이 13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의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영남권 학부모행동 제공=연합뉴스]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대통령 발언을 "주민과 우선 대화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싶다"고 밝혔다.

이상대 대책위원장은 "건설을 중단하면 문제가 있으니 일단 주민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취지로 이해했다"며 "정부가 지금까지 한 번도 주민과 의견을 나누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대화 창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책위 주민 등 700명가량은 이날 선포식이 열리는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앞에서 '예정대로 건설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집회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하는 주민들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하는 주민들  19일 부산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앞에서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 회원들이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계획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날 고리원자력본부에서는 고리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 선포식이 열렸다. 

울주군은 주민과 환경단체가 서로 협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정부가 당장 건설을 중단하겠다는 것이 아니어서 주민과 탈핵단체, 전문가 등이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