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전 총력
오규택 경제부시장 총괄‥울산TP·UNIST·울산대 등 참여
산업부·미래부 등 건의활동…지역 국회의원에 협조 요청도

울산시가 원전해체 산업의 핵심이 될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다시 전개되고 세미나 등도 열릴 전망이다.
울산시는 23일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기획 T/F’를 발족하고, 유치방안 논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 “원전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는 이날 ‘원전해체센터 울산설립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울산시는 지난 21일 원전해체기술연구를 바로 실증화할 수 있는 산업인프라와 연구시설이 전국 최고라는 점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유치전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T/F는 오규택 경제부시장이 총괄 지휘하며 울산시와 울주군 관련부서, 울산테크노파크, UNIST, 울산대, 상공회의소, 산업계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유치 논리개발, 협력네트워크 구축, 관계기관별 역할, 유치 분위기 조성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유치 논리 개발을 위해 울산지역 연관산업 실태조사와 입지타당성 분석 등에 착수하고, 원전해체 관련 국제협력사업도 확대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지난 14년 미국 에너지부 소속 국립연구소인 PNNL(퍼시픽 노스웨스트), 민간연구소인 SwRI(사우스웨스트연구소)와 MOU를 체결했으며, UNIST는 지난 5월 일본 대사관의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초청해 한일 해체협력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또 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시민 서명운동을 다시 전개하고, UNIST, 울산테크노파크 등과 공동으로 관련 기술세미나, 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센터유치와 관련해 조만간 산업부, 미래부, 한수원 등을 방문, 울산유치 건의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 23일에는 울산시 관계자가 국회를 방문해 지역 국회의원 등에 해체센터 울산유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동남권 지자체중 가장 먼저 해체센터 유치에 뛰어든 부산시는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기장군 장안읍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 1만200㎡에 기존의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를 ‘원전해체연구소’로 이름을 바꿔 설립할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