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상향식’ 배제… 참신한 인재영입 승부
시장·기초단체장 중앙당이 공천… 홍대표 영향 클 듯
자기 사람 심기 ‘사천’·유력 인사 ‘내려꽂기’ 우려
출마 예정자 “혼란스럽다… 객관적 지침 마련돼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지난 7월 7일 시당 강당에서 지역국회의원과 김기현 시장, 윤시철 시의장 등 당 소속 운영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위원회를 열고 정갑윤 국회의원(가운데)을 시당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울산매일 포토뱅크)

자유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상향식공천을 배제하고 전략공천의 비중을 대폭 늘린다는 방침에 따라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실시했던 상향식 공천의 경우 당원과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당내 경선을 치러야 하는 만큼 후보들의 인지도가 중요하다. 한마디로 현역에게 유리한 공천제도다. 

반면 참신한 인재영입을 위해 당 지도부가 실시하는 전략공천을 대폭 늘리게 되면 현역 메리트 대신 각계 각층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 인사들이 기대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치적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보수 야당의 입장에서 울산은 꼭 수성해야 하는 지역중 하나다. 

지난 총선 당시 한국당은 울주군 강길부 의원을 제외하고 현역 5명을 공천했고 그 결과 2자리를 무소속 야당에게 넘겨주게 됐다. 

울산 유권자들이 원하는 것은 ‘혁신’이라는 것을 총선 결과가 보여준 것이다.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 역시 공천제도 변경 이유에 대해 “상향식 공천이 특정 지역사회의 기득권 재생산에 너무 유리하다. 상향식 공천이 모든 경우에 적용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에서 울산은 전략공천 주요 무대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한국당 혁신안 가운데 눈여겨볼 대목은 기초자치단체장에 대한 공천을 시·도당이 아닌 중앙당 공천위가 관리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부분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당이 공천권을 갖게 될 경우 울산 시장 및 군수, 구청장 후보에 대한 공천은 사실상 경선없이 중앙당이 직접 심사를 하게 된다. 

공천참고자료는 당 부설 여의도연구원이 맡게 되는데 여의도연구원장으로 임명된 김대식 동서대 교수는 대선 당시 홍준표 대표의 수행단장을 맡았던 최측근 인사다. 
이 경우 이번 지방선거에 홍 대표의 의중이 한층 더 강하게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사천’을 우려 하는 당내 목소리 역시 적지 않을 전망이다. 아직 혁신위가 구체적인 안을 발표하진 않았지만 상향식 공천이 폐지되면 당원들의 권리가 침해되고 결국 당내 유력 인사의 ‘내려꽂기’ 공천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한국당 관계자는 “지금까지 상향식 공천에 초점을 맞춰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해 왔는데 중앙당이 전략공천제를 도입함으로써 상당히 혼란스럽다”고 한 뒤 “자칫 이번 전략공천제도가 줄서기에 달린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공천 지침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류 위원장은 “당 지지율이 20%에 갇혀 있다”며 “(전략공천을) ‘자기 사람 심기’에 이용하면 지방선거에서 참패하고 지도부도 물러나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사천 방지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논의하고 있지만, 현재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책임공천에 한국당의 정치적인 생명이 걸려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