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간 체험코너 운영-화재·폭발사고 대응훈련-SHE 골든벨 등 행사
 

SK 울산Complex가 지난 20일부터 양일간 ‘2017 Challenge! 울산CLX SHE Champion 경연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21일 지진 및 화재·폭발사고를 가정한 합동비상대응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SK 울산Complex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SHE 축제’를 진행하며 무재해 사업장 조성 의지를 다졌다.

SHE는 Safety, Health, Environment의 약어로, 안전·보건·환경을 의미한다.

SK 울산Complex는 무재해 사업장 조성과 조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1일 양일간 ‘2017 Challenge! 울산CLX SHE Champion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경연대회는 협력회사와 함께 하는 안전지식 나눔 부스 운영, 지진안전체험, SHE 체험코너 운영, 합동비상대응훈련, 도전! SHE 골든 벨을 울려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울산Complex 각 공장·실 등 총 13개 임원단위 조직과 협력회사가 동참한 안전지식 나눔 부스에는 아차 사고사례와 SHE 우수 활동사례를 전시해 참가자들이 사고 예방 및 SHE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공유하는 장으로 운영됐다.

또 지진안전체험관을 운영해 지진 시 행동 요령을 체득하고 SHE 체험코너에는 소방호스 굴리기와 심폐소생술, 화학보호복 및 에어마스크 착용, 건강 증진 체험 및 헬스 챔피언 선발, 지진안전 체험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참가자들이 SHE를 직접 몸소 체험하는 기회가 됐다.

행사 둘째 날인 21일 오후에는 SHE 유관 기관장 등이 참관한 가운데 지진 및 화재·폭발사고 발생을 가정한 합동비상대응훈련도 실시했다.

합동비상대응훈련을 실무 지휘한 최윤국 안전팀장은 “사고는 예방이 최선이나,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비상대응을 통해 인명 및 물적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실전을 방불케 하는 훈련을 통해 비상대응 역량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도전! SHE 골든 벨을 울려라’ 프로그램이 후생관에서 진행됐다. 각 공장·실 별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가해 안전환경보건관련 법규, SHE 절차, PSM 관련 지식 등 SHE 관련 지식을 겨루고 배웠다.

경연대회를 총괄한 정도철 SHE 실장은 “막연히 어렵고 불편하고 힘들다고 느끼는 SHE 활동을 보다 쉽고(Easy), 재미있고(Fun), 즐기는(Enjoy) SHE가 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축제행사로 기획했다”며 “경연대회를 통해 행복한 무재해 사업장이 될 수 있도록 SK 울산Complex와 협력회사 구성원 모두가 합심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