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Joy] 추석 전통놀이 체험

투호·널뛰기 등 민속놀이 체험
소원지 쓰기·사물놀이 공연
문수궁도장 무료 궁도체험
태화강 십리대숲 스탬프 투어
외솔기념관 ‘한글문화예술제’
하늘공원 추모음악회 등 풍성

민족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울산지역의 박물관, 대공원 등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울산매일 포토뱅크)

열흘간 이어지는 긴 추석연휴를 맞아 미리 여행계획을 잡지 못했다면 울산지역의 박물관, 대공원 등을 찾아보자. 명절을 맞아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져 친지와 가족, 커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울산박물관 ‘1년 열두 달 늘 8월 한가위만 같아라’

울산박물관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10월 3일부터 10월 5일까지 박물관 야외광장에서 ‘1년 열두 달 늘 8월 한가위만 같아라’ 라는 주제로 추석 세시풍속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문화행사 프로그램은 윷놀이·투호·제기차기·널뛰기·팽이치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과 가족과 함께 소원지 쓰기, 제기 만들기, 사물놀이와 비보이 공연, 민화에코백 만들기 등이 준비돼 있다. 
10월1일부터 9일까지 개관하며, 10일에 휴관한다. 052-229-4722.

◆대곡박물관 ‘달토끼와 함께 하는 한가위 여행’

울산대곡박물관은 ‘달토끼와 함께 하는 한가위 여행’이란 주제로 한가위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는 새롭게 달토끼가 지구에 놀러온 듯, 달토끼로 분장한 진행자들이 참가자들과 함께 ‘한가위 문화 알기’, ‘만들고 꾸미기’, ‘가족이 함께하는 전래놀이 체험’, ‘전통문화 공연’ 등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래놀이와 추석 차례상 차려보기 등의 행사는 연휴기간인 10월 9일까지 계속된다. 울산박물관과 마찬가지로 10월1일부터 9일까지 개관하며, 10일에 휴관한다. 052-229-4782. 

민족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울산지역의 박물관, 대공원 등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울산매일 포토뱅크)

◆태화강대공원, 대숲걷기·민속놀이

도심 속 생태공원인 태화강대공원에서는 9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 △가을향기와 함께 하는 십리대숲 걷기(스탬프 투어), △태화강대공원 십리대숲 입구 오산광장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열린다. 

‘십리대숲 걷기’는 태화강대공원 방문 기념 스탬프 투어 행사로 코스를 완주하면 대나무 숯, 태화강 억새스틱을 기념품으로 증정한다. 

‘민속놀이 체험마당’은 태화강대공원 십리대숲 입구 오산광장 주변에 마련된다. 이용시간은 추석 연휴 기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민족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울산지역의 박물관, 대공원 등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울산매일 포토뱅크)

◆시설관리공단,궁도체험·추모음악회

 울산시설공단(이사장 최병권)은 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10일간 울산대공원정·동·남문 광장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민속놀이 체험마당을 운영한다.

시립문수궁도장도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정상 운영해 추석 당일은 우리나라 전통 활을 직접 만져보고 활시위를 당겨볼 수 있는 무료 궁도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추석 당일인 10월 4일 울산하늘공원 승화원 1층 로비에서는 울주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함께하는 추모음악회도 개최한다.

민족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울산지역의 박물관, 대공원 등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울산매일 포토뱅크)

◆한글문화예술제와 큰애기야시장

‘2017한글문화예술제’가 추석연휴인 10월 7일~9일 울산의 중구 외솔기념관과 중구 원도심 일원에서 열린다.

‘한글 가슴에 품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아름다운 한글을 표현하는 ‘대한민국 한글 공모전’ 등으로 꾸며진다. 

울산 중구 지역의 명물인 ‘울산큰애기야시장’과 ‘성남동 둔치 푸드트럭존’도 추석 연휴 가운데 10월 2일~3일 임시 휴장한다. 

◆국립경주박물관 ‘민속놀이 한마당’

국립경주박물관은 ‘한가위 민속놀이 한마당’을 마련한다.
9월 30일에는 박물관 작은 음악회를 열고 10월 1~ 2일, 10월6~7일에는 그림자, 마술, 버블, 드로잉 샌드아트와 마술공연이 오후 2시와 4시 진행된다.

체험행사 프로그램으로 10월2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반짝반짝 신라금관, 문화재 그림 단추, 문화재 목걸이, 주령구 만들기 등 5종의 만들기 체험 등을 마련한다. 문의 054-740-7500.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