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16개 상임위 중 4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예산심사를 마무리한 가운데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의 ‘예산전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공무원 증원, 복지·일자리 예산을 두고 여야간 한판 대결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는 자칫 잘못하면 고래싸움에 새우 등터지는 꼴이 될 수 있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국회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김기현 울산시장은 국회를 방문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 푼이라도 국비를 더 확보하기 위해서다. 김시장은 지난 6월부터  내년 국비확보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도움을 요청하러 다녔다. 지난달 18일엔 국회를 방문해 백재현 국회 예산결산위원장과 김도읍 자유한국당 예결위 간사를 만나 울산에서 신청한 내년도 국비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이달 들어서는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위원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내년도 국가예산 국회 증액심사 때 정부안에서 감액된 19개 사업 예산을 부활시키는 데 초당적 협력을 다하기로 했다.

새 정부 정책과제 변화의 여파로 SOC 예산축소, 복지 확대 등으로 인해 울산의 내년 국가예산중 SOC예산은 신청액 대비 4,187억 원(32.7%)이 줄어든 상황이다. 국비는 울산발전의 종잣돈이다. 어제도 김 시장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총회 참석차 울산을 방문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에 이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대표를 만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협조를 구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에게 조선산업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이 국비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오후에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시청에서 간담회를 갖고 국가예산 증액이 절실한 여러 사업중 시민생활 편의와 교통 물류 확충을 위한 SOC사업예산이 확보되도록 해달라고 협조를 구했다

울산의 중요한  SOC사업인 울산~함양 고속도로건설,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기반시설 정비와 미래 먹거리 확충을 위한 R&D분야 등 울산의 주요현안과 대통령 울산공약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여당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김 시장의 헌신적인 모습에 화답이라도 하듯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비 확보와 시정 현안에 대해 울산시당과 협력해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가 약속한 만큼 기대가 크다. 

산업도시 울산이 조선경기 불황으로 촉발된 경제위기를 살려야 대한민국 경제가 다시 설수 있다. 국회는 울산시민들이 목마르게 기다리고 있는 국비를 반드시 안겨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