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의심 정황 포착해 수사…정치활동 사용·박근혜 개입 여부 추적할 듯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은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명목의 돈 1억여원을 건네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관련 자료와 진술 등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며 최 의원 측 조사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 '친박'계의 핵심 인물인 최 의원은 2013년∼2014년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지냈으며, 2014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제부총리를 역임했다.

검찰은 그간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들이 청와대의 요구로 '문고리 3인방'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 등에게 약 40억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의혹을 수사해 왔다.

특히 2015년 3월부터 올해 5월까지 재임한 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경우 주기적인 상납 외에도 청와대의 대구·경북지역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을 부담하거나 조윤선 전 정무수석 등에게까지 특활비를 상납한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난 바 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로 재직하던 때에도 박 전 대통령의 의중을 깊이 이해하는 '실세'로 불리며 정부·여당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평가를 들었다.

경제부총리 자리에서 내려온 이후에는 '진박(진실한 친박) 감별사'라는 별명을 들으며 대구·경북 지역의 의원 물갈이 움직임을 주도하기도 했다.

검찰은 향후 최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가 건너간 배경 등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이 특활비가 각종 정치활동에 사용됐는지, 그 과정에 박 전 대통령의 개입은 없었는지 등을 파헤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해 최 의원 측 관계자는 "최 의원에 물어보니 '(특활비를) 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현재 최 의원은 지역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