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복구 본격화…빌라 등 16개 건물 외부인 출입 통제

 

포항 지진 발생 사흘째인 17일 오전 로사리에씨 가족과 친구들이 포항시 북구 흥해실내체육관 대피소를 떠나 자신의 집인 대성 아파트로 향하고 있다. 대성아파트는 D,E,F 동은 붕괴 위험으로 출입이 통제돼 있지만 A,B,C 동은 생활하고 있는 주민들이 여전히 있다. 연합뉴스

경북 포항 강진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고 있는 가운데 학교 등을 중심으로 응급복구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번 지진으로 학교 시설과 일반 주택 등이 집중적으로 타격을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내진 설계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부실 공사 등 의혹도 제기된다.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포항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잠정 집계 결과 이번 지진으로 포항 등에는 사유시설 피해 1천246건, 학교·문화재 등 공공시설 피해 406곳, 인명 피해 75명(입원 12명·귀가 63명)이 발생했다.

지진 진원지인 포항은 개인시설 피해가 1천213건이다. 이 가운데 주택 피해가 1천9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6개 동 260가구가 사는 북구 흥해읍 마산리 대성아파트 일부 기둥과 벽체가 무너지고 기울어 주민이 대피했고 용흥등 산에는 땅밀림 현상이 나타나 인근 주민 5가구 7명이 마을회관, 주민센터 등에 임시로 거처를 옮겼다.

흥해읍 한동맨션 등 피해가 심한 북구 빌라, 건물 등 16곳에는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영일만항 부두 등 바닥에 크고 작은 균열이 생기고 일부는 주저앉기도 했다.

수능 고사장 등 포항 학교 104곳에서도 균열 등이 발생했다.

흥해 실내체육관 등 대피소 9곳에는 이재민 1천797명이 새우잠을 자며 집에 돌아갈 날만 기약 없이 기다리고 있다.

포항시가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집계한 잠정 재산피해는 72억8천600만원으로 정밀조사를 진행하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시는 피해 접수, 정밀조사와 함께 응급복구에도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시는 10개 팀에 36명으로 위험도 평가단을 구성해 지진으로 피해 접수를 한 건축물에 추가 균열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에 들어갔다.

각 부처와 기관도 2천여 명을 투입해 공공 시설물 점검에 나섰고 공무원 200명, 군인 270명, 자원봉사 860명 등 인력 2천100여 명과 장비 13대를 동원해 건물에서 떨어진 벽돌, 콘크리트 등 잔해 제거에 주력한다.

지금까지 주택 151채 지붕과 벽체 잔해 제거를 끝냈고 공공건물 37곳도 응급복구를 마쳤다.

교육 당국은 포항을 중심으로 수능시험장과 피해가 큰 학교 구조물 안전점검에 들어가 이를 바탕으로 복구계획을 세운다.

포항 대학수학능력시험 고사장 12곳을 점검한 결과 4곳은 벽에 깊은 금이 가는 등 정밀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시는 정부가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40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절차를 밟고 있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면 복구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호물품 나르는 자원봉사자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흥해 체육관에 머무는 1천여 명 등 이재민은 사흘째 좁은 공간에서 새우잠을 자며 고달픈 피난생활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시는 충격과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재민과 주민을 위해 흥해 체육관 등 대피소 5곳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치료에 들어갔다.

행안부와 복지부도 인력 12명을 임시주거시설 3곳에 투입해 심리회복 지원에 나섰다.

이재민과 응급복구를 위한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각계에서 물품과 성금, 자원봉사자를 보내 포항시민이 하루빨리 아픔을 딛고 안정을 되찾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행정기관관 적십자사, 기업 등에서도 식음료 등 응급구호세트 1천438세트를 지원했고 모포와 간이침대, 침낭, 급식 등을 제공했다.

지진이 발생하고 59개 단체 1천300여명이 자원봉사에 나섰고 17일에도 32개 단체 570명이 이재민과 응급복구를 돕고 있다.

잔해 정리
잔해 정리 17일 오전 포항시 북구 흥해읍 흥해경희요양병원에서 공사관계자들이 지진으로 발생한 잔해 및 리모델링 폐기물을 차로 옮기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