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울산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

행자위 “주차장 유료화 불편 가중”
환복위 “농수산물 철저히 검사를”
산건위 “드론 교육기관 필요하다”
교육위 “동구민에게 보상금 반환을”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일현)는 20일 시의회 상임위 회의실에서 (재)울산테크노파크 및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 소관 업무에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울산발전연구원이 정책기획과제 수행은 전체 연구과제의 9%에 불과하고, 시정현안 과제도 25.3%에 그쳐 연구원 본래의 설립 목적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교육위가 시교육청의 공유재산관리 계획에 대해 심사를 보류함으로써 교육연수원 이전 문제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의회는 20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울산시와 교육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및 각종 안건을 처리했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호근)=울산발전연구원 및 울산시설공단 소관 업무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허 령 의원은 울산발전연구원이 개원이후 총 1,111건의 연구과제수행중 정책기획과제 수행은 100건으로 전체 연구과제의 9%에 불과하고, 시정현안과제 281건으로 25.3%에 그쳐 연구원 본래의 설립 목적과는 거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울산시설공단에 대해선  문수경기장 등 주말 유료화로 장기주차 근절화는 됐지만 시민들의 불편도 초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현철 의원은 울발연의 본연의 정책기획과제수행에 대해 지난해와 비교해 개선된 것이 없다고 질타했고, 박영철 의원도 울발연이 수탁과제 수행보다는 설립목적에 맞게 본연의 연구과제 수행을 당부했고 시설공단의 안전사고율이 낮아지고 있다며 안전사고 대비책을 주문했다.

강대길 의원은 울발연의 박사급 상임직 20명 중 경제산업분야 연구인력의 35%이며 경제분야는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지역신성장 산업발굴 같은 연구가 없고, 제산업분야 정책의 논리 지원 및 자문수준이라고 질타한 뒤 사업성 혹은 행사성 과제로 본연의 업무인 지역신성장 산업 발굴이나 일자리 창출같은 연구는 상당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박학천)=  보건환경연구원 및 여성가족개발원  소관 업무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배영규 의원은 시민들이 시중 유통 농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철저한 검사를, 한동영 의원은  인수공통전염병의 경우 사람에게도 전염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철저한 예방을 당부했다.

여성가족개발원 행감에서 신명숙 의원은 여성 일자리 정책의 수행을 통해 기업체와 개발원이 윈윈할 수 있도록 업무추진을 주문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일현)=(재)울산테크노파크 및 (재)울산정보산업진흥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석주 의원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드론 공역 지정이 늦은 이유에 대해 질의하고, 드론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 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병길 의원은 3D프린팅 산업은 울산의 미래 먹거리의 핵심으로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3D프린팅 산업이 빨리 뿌리내릴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 지원이 확대되기를 당부했다.

김종무 의원은 울산테크노파크의 수소전기차의 보급 및 충전소 설치가 계획대로  추진 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 했고 김일현 의원은 테크노파크에서 성장한 기업들이 외지로 유출되고 있다며 울산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종래)=2018년도 정기분 울산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소관 공유재산관리 계획에 대해 심사를 보류 했다.  

천기옥 의원은 교육연수원 부지 선정시 교육청은 재정이 어렵다고 한 것과 달리 구 강동중 인근 부지추가매입 및 주차시설 2배 이상 확보 등으로 실제로 예산절감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 뒤 동구는 중공업 경기 하락 및 제대로 된 공공기관이 없어 동구 주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청은 연수원을 동구에 건립하겠다는 공약을 미이행한 만큼 보상금 113억원은 동구민에게 다시 돌려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정치락 의원은 동구청과의 합의점을 찾아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당부했고 최유경 의원은 동구청은 교육연수원에 대한 입장을 교육위원회에 정식으로 브리핑한 적 없다고 지적한 뒤 지지부진하게 결정을 미루지 말고 교육청의 입장을 제대로 알고 문제를 같이 해결해나가는 것이 교육위원회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