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관계자 "성완종 리스트 사건 중요 진술 번복…영향 끼칠 듯"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노컷뉴스 자료사진)

정국을 강타한 '특수활동비(특활비) 사정 강풍'에 제 1야당 대표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까지 휘말리는 모양새다.

한나라당 원내대표 시절 특활비 유용 의혹과 관련해 홍 대표가 과거와는 미묘하게 다른 해명을 내놓은 게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이 문제가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도 연결된 만큼, 홍 대표가 앞두고 있는 대법원 판결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 홍준표 '특활비 해명' 말 바꾸기 논란…시민단체 "24일 검찰 고발"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는 오는 24일 오전 11시 특활비 유용 의혹과 관련해 홍 대표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할 계획이다. 

해당 단체 공동대표인 하승수 변호사는 20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국회 예산에 있는 특수활동비도 명백한 공금이고, 공금을 사적으로 횡령했다는 걸 홍 대표 스스로 자인한 셈"이라며 "공소시효가 6개월밖에 남지 않아서 고발을 결심했다"고 했다. 해당 시민단체는 고발에 동의하는 시민 800여 명으로부터 서명도 받아놓은 상태다.


홍 대표가 횡령을 스스로 인정했다는 이들의 주장은 그의 과거 해명을 근거로 삼고 있다. 앞서 홍 대표는 2015년 '성완종 리스트' 검찰 수사 당시 2011년 한나라당 경선 기탁금 1억2000만 원의 출처가 성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받은 1억 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자 적극 해명에 나섰었다.

당시 홍 대표는 "2008년 여당 원내대표를 할 때 국회 운영위원장을 겸하기 때문에 매달 국회 대책비로 나오는 4000∼5000만 원씩을 전부 현금화해서 국회대책비로 쓰고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곤 했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의혹이 다시 불거지자 홍 대표는 지난 18일 페이스북에 "내가 늘 급여로 정치비용을 대던 국회의원들과 기자들 식사비용 등을 원내활동비로 대치할 수 있었기에 급여에서 쓰지 않아도 되는 그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줬다는 것이지, 국회 특수활동비를 유용했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쓰고 남은 국회대책비(특활비)를 아내에게 줬다는 해명이 특활비 덕에 아낄 수 있었던 급여를 줬다는 해명으로 바뀐 셈이다.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당시 특활비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에게도 국회 운영비용으로 일정 금액을 매월 보조했다"고도 덧붙였는데, 이 역시 '허위 발언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야당(민주당) 원내대표였던 원혜영 의원은 "어떤 명목으로도 홍준표 당시 운영위원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 여권서도 "성완종 사건 '洪 진술 신빙성'과 연관"…한국당 '긴장'

여권에서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 관련 홍 대표 중요 진술의 신빙성에 문제가 제기된 만큼 대법원 판결 결과를 알 수 없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2심에서는 홍 대표에 대해 무죄가 선고된 바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0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와 서청원 의원의 녹취록 관련 문제 만으로도 공개 여부를 떠나 이미 대법원 심리에 영향을 미칠 요소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고, 이번 특활비 건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특활비는 검찰에서 주목했던 부분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 사건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돈 전달자'로 지목된 윤승모 씨 진술의 신빙성"이라며 "윤 씨 진술에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측면이 부각돼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반대로 돈을 받지 않았다는 홍 대표와 주변사람들 진술의 신빙성에 문제가 제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홍 대표는 문제될 게 없다고 자신하고 있다. 그는 전날 "상고심은 법률적 쟁점에 대한 판단만 하는 곳"이라며 "한 사람이 좌지우지 하는 대법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전방위적인 수사를 펼치고 있는 검찰을 역으로 겨냥하며 정국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검찰 특수활동비를 법무부장관이 사적으로 유용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은 여야 간사 회의에서 "지금까지 법무부는 검찰 특활비의 60~70%만 대검찰청에 송부하고, 나머지 30~40%는 법무부에 유보해 법무부 장관의 쌈짓돈처럼 사용했다. 또 검찰총장은 법무장관이 이 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묵시적으로 승낙했다"는 논리를 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부정적이어서 청문회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한국당은 계속해서 이 부분을 파고들겠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특활비 유용 의혹으로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의 사무실에 검찰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나아가 홍 대표까지 의혹에 휘말리자 냉각 기류가 감지된다.

한 의원은 "홍 대표까지 문제가 된다면 야당 탄압으로 목소리를 높이게 될 것"이라면서도 "그렇다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손을 쓸 도리가 없다. 문제가 커지면 당무감사라든지, 원내대표 선거라든지 이른바 '친홍(親洪) 체제' 구축에도 힘이 실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