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의혹 '뇌관' 가능성에 여의도 긴장
이우현·원유철 의원 등도 수사 선상에…전국 검찰청서 정치인 수사 가동

 

 

전병헌 소환...현 정부 고위인사로는 처음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를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권 고위 관계자가 부패 혐의로 검찰에 불려 나와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합뉴스

검찰이 전·현 정권의 요직을 차지한 주요 정치인들을 직접 겨냥해 잇따라 수사에 나서자 여의도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20일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되고, 동시에 친박 핵심 최경환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진행되자 정치권은 연말에 불어닥친 '검찰발 사정 한파'가 또 누구에게 향할지에 촉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전 전 수석은 자신이 회장·명예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가 진행되자 결국 청와대에 사표를 내고 이날 검찰에 출석했다.

최경환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에 상납 된 의혹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 청와대 상납금과는 별개로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정황이 포착됐다.

특히 최 의원이 연루된 국정원 특활비 의혹 사건을 두고 검찰 수사가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추이에 관심이 쏠린다.

국정원이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넨 명목은 '국정원 예산 방어'에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뚜렷한 통제 장치가 없는 국정원 특활비 예산을 대폭 줄이는 등 손을 봐야 한다고 주장하던 다른 국회의원들을 상대로도 국정원이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른바 '이헌수 리스트'를 토대로 검찰이 '예산 로비' 단서를 찾아낸다면 국회의원들을 겨냥한 전방위적 수사가 뒤따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물론 검찰은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다른 국회의원들까지 수사 대상에 올라 있지는 않다"고 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벌써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여당 3명·야당 2명 설(說)' 등 다른 국회의원들도 수사를 받을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도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수석 등 여권 인사들이 현재 검찰 수사에서 완전히 제외된 것은 아니지만, 서울중앙지검의 적폐청산 수사에서 파생한 특활비 의혹 수사는 구(舊)여권, 즉 현재 야권 인사들을 주로 겨냥하는 모습이다.

이미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청와대 상납금과 별도로 300∼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된 조윤선 전 정무수석과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은 현재 받는 국정농단 재판 외에 검찰의 추가 수사가 불가피하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가 국정원 돈으로 이른바 '진박 후보'를 가려내기 위한 여론조사를 하는 데 관여한 현기환·김재원 전 정무수석도 곧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갈 것으로 관측된다.

특활비 의혹 외에도 정치인들의 이름이 거론되는 수사가 전국 검찰청에서 진행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친박 의원 중 하나로 꼽히는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은 건설·인테리어 업자 등에게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이 수사의 발단이 됐던 다단계업체 IDS홀딩스의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도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연루돼 있다는 주장이 시민단체 등에서 꾸준히 제기된 바 있어 검찰의 행보가 주목된다.

서울남부지검은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지역구의 사업가들에게 수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15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춘천지검이 사실상 재수사에 나선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서도 5∼7명의 국회의원이 관여돼 있다는 의혹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검찰이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도 남부지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조작 의혹 등 현 정부의 '적폐청산' 기조와 맞물린 수사들이 진행되고 있어, 법조계에서는 사정 한파가 연말까지는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