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패싱' 계속되면 엄동설한 들개처럼 싸울 것"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4일 "지난 예산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제1야당을 고의적‧의도적으로 배제한 채 한 일방통행 식(式) 국정운영을 단호하게 거부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취임 후 첫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성공을 위해 화끈하게 협력할 용의도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른바 '한국당 패싱'에 강력히 항의하는 한편, 자신들과 협상에 응해주면 적극 협조할 수도 있다는 제안을 보낸 셈이다.

하지만 동시에 "제1야당을 의도적으로 패싱(passing)하면서 손쉬운 국민의당과 뒷거래를 통해서 국정을 끌고 가고자 한다면 한국당은 온실 속 화초로 자란 야당이 아니라 거센 모래벌판, 그리고 엄동설한에 내버려진 들개처럼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드린다"고도 했다.

그는 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예산 처리 과정에서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 이면 합의를 진행한 데 대해 '장물 뒷거래'라고 비판한 뒤 "대명천지에 제1야당과 심도 깊은 논의와 토의를 배제한 채 개헌, 선거구제 개편, 공수처 설립 등을 논의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성토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이 공론화 과정을 통해 재개된 데 대한 문 대통령의 책임도 추궁됐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한수원으로 하여금 공사 중단을 통보하도록 한 것은 권력적 사실행위로 헌법 위반사항"이라며 "산업부 장관과 한수원을 통해서 민간 건설사의 건설을 중단하도록 강제했다는 점에서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범죄"라고 지적했다.

지난 예산정국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결과 큰 성과를 냈던 국민의당을 견제하기 위해 여권을 성토하며 물고 늘어지는 전략을 펴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