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울주군, 영남알프스케이블카사업 철회 주장 반박 기자회견
“세계자연유산 등재된 중국 만리장성 등에도 케이블카 존재
  이달 중 낙동강환경청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만 남은 상태”
  반대대책위 “여론조작 직권남용 등 법적 최종 결정 기다려야” 

 

울산시 박용락 관광진흥과장과 관광개발담당, 울주군 관계자 등이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반대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와 울주군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속보= 영남알프스케이블카 반대대책위원회가 “케이블카 사업을 철회하고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하자”고 주장(13일자 7면 보도)한 데 대해 울산시와 울주군이 “세계자연유산과 케이블카 사업은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13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와 군은 “(반대대책위의)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그 전제가 케이블카 사업의 철회라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케이블카와 세계자연유산등재는 별개의 문제”라며 “실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중국의 만리장성과 황산 국립공원, 일본의 닛코국립공원, 호주의 블루마운틴 국립공원, 독일의 코블렌츠 캐나다 밴프국립공원 등에는 케이블카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시와 군은 “영남 알프스 케이블카를 설치하더라도 시민의 뜻으 모아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다”며 “이제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은 마지막 행정절차로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만 남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달 중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본안보고서를 제출해 협의를 거치면 사실상 중요한 행정절차는 마무리된다”면서 “시민의 열망인 케이블카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여러 해 수많은 찬반논란이 있었지만 이제 더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시민의 열망에 부응하고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만 남겨둔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을 둘러싸고 울산시·울주군과 반대대책위는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계획대로 이달 중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반대대책위에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설치사업 관련 사전 실무협의 참석 요청'이라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오는 19일 오전 11시에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 협의하자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에 반대대책위는 “일방적인 통보이고, 요식행위일 뿐”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반대대책위는 “진정성 없는 행정 갑질을 규탄한다”며 “긴급을 요하지 않는 사안이고, (검찰이 재수사 중인) 여론조작 직권남용 혐의 등에 대한 법적인 최종 결정이 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울주군의회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신진수 청장을 면담하고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수용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