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조회 강화, 정신 보건기관 확대 등과 함께 교사 무장 방안도 제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 플로리다 주 총기참사 생존 학생들과 학부모 등을 만나 면담하고 있다. [백악관 영상 캡쳐]

미국 플로리다 주의 한 고교에서 퇴학생이 자동소총을 난사, 17명이 사망하는 총기참사가 빚어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교내 총기참사 방지대책의 일환으로 일부 교사를 총기로 무장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에서 발생한 총기참사 생존 학생과 희생자 부모 등 40여명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로하면서 총기 구매자에 대한 강력한 신원조사와 정신건강 및 정신보건 기관 확충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총기 구매 연령 상한을 높이는 방안도 고려해보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전날에는 반자동 총기를 연사가 가능한 기관총으로 개조해주는 범프 스탁 등의 장치를 금지하는 행정각서에 서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가장 이목을 끌었던 대책은 일선 학교 교사와 직원 가운데 일부에게 총을 주고 무장시키자는 제안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총격 사건은 평균적으로 3분 내에 이뤄진다. 그러나 경찰이나 초동대응팀이 당도하기까지는 5~8분이 걸린다. 이미 총격 사고는 끝난 뒤에나 도착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총기 사용에 능숙한 교사가 총을 갖고 있었다면, 아마 그 공격을 빠르게 진압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더 이상 총기 금지구역(gun-free zone)은 없을 것”이라며 “미친 사람에게 총기 금지구역은 맞서서 날아오는 총알이 없기 때문에 들어가서 공격해도 되는 곳이라는 뜻”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부 참석자들이 교사에 대한 총기 무장을 반대했지만,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한 상당수 참석자들은 그의 제안에 동의를 나타냈다. 

한 참석자는 “이미 총기 휴대 허가를 갖고 있는 교사들이 상당수 있다”며 “그들이 자원해서 훈련을 받도록 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여전히 총기 판매를 찬성하는 여론이 더 많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 방송이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성인 8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격용 무기 판매 금지에 찬성하느냐'는 물음에 미국인의 50%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반대 46%보다 더 많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