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압수수색’으로 시작된 ‘울산시청 건설업체 외압의혹’ 수사가 결국 정치쟁점으로 변질 됐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중앙당 지도부는 어제 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진행하고 있는 경찰의 울산시청 수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울산시당도 긴급 주요당직자 회의를 열고 이번 수사가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성토했다. 

김 시장은 이 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시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불법금품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레미콘 업체 건을 확인한 결과 비서실장과 담당부서 모두 특정 업체를 거론한 적이 없다고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김 시장은 특히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직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했다. 형사소송법상 황 청장이 사법경찰관리에 포함되지 않아 수사에 관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차라리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날 황 청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정치적 입장에서 여러 논란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경찰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지는 것일 뿐”이라면서 “정치적 공세 탓에 경찰 수사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떨어질까 우려된다”고 했다.

‘원칙’을 강조하는 경찰과 ‘정치적 수사’라는 김 시장과 자유한국당 측의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결국 울산의 6.13 지방선거는 본 선거전이 시작되기도 전에 정치적 공방으로 변질되어 버렸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울산은 지금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경제 부진에 직면해 있다. 조선 산업의 부진 등으로 일자리가 부족하자 인구가 급속히 빠져나가고 있다. 동구는 그야말로 인구공동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수출도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미래 먹거리 산업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총체적 위기인 셈이다. 

그래서 울산의 6.13 지방 선거는 단순히 지방권력의 유지냐 교체냐를 판단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후보들의 정책 공약을 통해 제대로 된 울산의 미래 비전을 정립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경찰은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마무리해 지방선거가 정책대결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정치권도 이번 경찰의 수사를 정치 쟁점화 시키기 보다는 경찰의 수사를 지켜보면서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