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초 통학로 개선 노력하되 등교거부 학생 출석인정 안돼
  조리사 급식비 면제하면 급식 질 저하…사례 적발땐 철저 조사”

 

울산시교육청 교육감 권한대행인 류혜숙 부교육감은 19일 문수초 등교 거부 및 조리원 급식비 지원 문제 등 각종 교육청  현안들과 관련해 원칙이 없는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류 부교육감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 참석해 “기본으로 돌아가서 존중할 것은 존중하고 법적 절차 따를 것은 따르는 등 기본 신뢰를 가지고 협상을 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선 류 부교육감은 문수초 등교거부 사태와 관련 “교육적인 입장으로 돌아가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지만 학생이 오지 않은 날은 출석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교육청의 입장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달 초 문수초등학교 학부모들은 안전한 통학로 개설을 요구하며 일주일 가량 등교 거부를 실시한 바 있다. 개학 첫날인 2일에는 전교생 155명 가운데 28명이 등교했고, 8일까지 매일 40~70명 가량만 출석했다. 

학부모들은 교육청과 울주군이 안전한 통학로 확보 문제를 논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는데 동의, 사태 해결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인다고 판단해 등교 거부를 잠정 중단한 상황이다.
류 부교육감은 조리종사원의 급식비 징수 관련 사안도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조리종사원에게 지원되는 급식비는 기존 8만원에서 올해 3월부터 13만원으로 인상됐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는 공무원들과 같은 수준의 지원이며, 올 2월까지 유효했던 잠정합의안에서는 급식비 인상과 함께 조리종사원에게 급식비를 징수하기로 이면합의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와 관련 조리종사원들은 제대로 밥을 먹는 것이 아니라 간을 보거나 남은 급식으로 밥을 먹는 정도인데도 급식비를 내야 하는가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인 상황이다.

이와 관련 류 부교육감은 “급식비 징수 관련 내용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에 따르는 것이지만, 무상급식인 초·중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급식 전입금으로, 어른들의 급식을 무상으로 제공하게 된다면 학생들이 보장받아야 할 급식의 질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교육청에서 정액 급식비를 인상했으니 아이들의 급식비로 교장선생님이나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선심을 쓸 사항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 달라”며 “만약 급식비 면제 사례가 나올 경우 학교 관련 예산을 철저히 들여다 보겠다”며 사실상 급식조리원에 대한 급식비 징수를 촉구했다. 

또한 “시민의식이 높아지고 참여 요구나 기대 수준이 높아진 만큼 시민들과 함께 연대하고 협업해야 한다”며 “이번 일들을 계기로 교육청에서도 더욱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며 대응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