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만에 ‘인생 캐릭터’ 만난 김강우

MBC ‘데릴남편 오작두’ 열연
무거운 장르극서 탈피 성공
트렌디한 연출·소재 입소문

 

MBC ‘데릴남편 오작두’에서 오작두 역을 맡아 인기를 얻고 있는 김강우. 연합뉴스

김강우의, 김강우에 의한, 김강우를 위한 드라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MBC TV 토요극 ‘데릴남편 오작두’에서 오작두로 분한 배우 김강우(40)가 ‘여심’을 꽉 잡았다. 여기에 주말극이 아닌 평일 미니시리즈를 보는 것 같은 연출과 비혼 등 트렌디한 소재로 이야기를 군더더기 없이 꾸린 덕분에 드라마 자체도 젊은층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 순수하지만 가볍지 않은 오작두

첫회 7.9%(닐슨코리아)에서 12회 12.7%까지 시청률을 끌어올린 데는 김강우의 공이 가장 컸다.

김강우는 데뷔작 ‘해안선’(2002)을 비롯해 영화 ‘실미도’(2003), ‘무적자’(2010), ‘사이코메트리’(2013), ‘카트’(2014), ‘사라진 밤’(2018), 드라마 ‘골든 크로스’(2014), ‘실종느와르M’(2015), ‘써클’(2017) 등 주로 무게 있는 장르극에 출연해왔다.

그러나 ‘데릴남편 오작두’를 통해 데뷔  17년 만에 새로운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오작두는 순수함과 진지함, 거친 매력과 섬세함을 오가는 캐릭터다. 전라도 사투리를 쓰지만 사근사근하기보다는 퉁명스럽게 말을 내뱉는 경상도 남자에 가깝다. 하지만 열심히 모은 일당으로 프러포즈용 반지도 사고, 박력 있게 키스할 줄도 아는 남자니 한승주(유이 분)는 물론 여성 시청자들이 빠져들었다.

서울 토박이인 김강우의 거친 듯 낮은 목소리는 오작두만의 사투리를 맛깔나게 소화하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아울러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고 다부진, 딱 오동나무 베기에 적합할 것 같은 신체조건 역시 그를 온전히 오작두로 보이게 한다. 멜로 연기를 할 때는 깊은 눈빛에 더해 평소 촌스러운 수염이 오히려 로맨틱하게 보인다.

 

◆ 현실 담은 소재와 ‘청정’ 연출

‘데릴남편 오작두’에는 출생의 비밀, 불륜 등 흔히 보이는  ‘막장’ 요소는 없다.

대신 ‘비혼주의’였다가도 ‘데릴남편’을 고민해야 할 만큼 여성이 혼자 살아가기 위험하고 버거운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동시에 도시인들이 원하는 ‘무공해 산골’에서의 라이프도 그리며 ‘힐링’할 수 있는 포인트도 있다.

더불어 자극적이지 않은 연출 역시 호평받는 포인트다. 주말극이지만 총 24부작으로, 늘어지지 않는 전개도 작품의 완성도를 더한다. 이러한 장점을 등에 업고 시청자들 사이 입소문으로 안정적인 시청률뿐만 아니라 화제성 역시 잡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