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 야드의 작업이 8월부터 일시중단 된다고 한다. 해양사업본부에서 작업이 이뤄지는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긴지 3년 7개월이 돼 더 이상 작업 물량이 없다는 것이다. 사측은 가동중단을 발표하면서 ‘해양플랜트 산업의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고 했지만 현실은 사실상 사업 철수로 받아들여진다. 현재의 ‘수주 경쟁’ 구조로는 중국과 싱가포르 등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해양 야드를 가동하기 위해 최근까지 여러 프로젝트 수주 전에 뛰어들었지만 생산성에 비해 턱없이 높은 원가 부담을 극복하지 못하고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사업본부의 가동 중단으로 현대중공업은 또다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우선 해양사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규직 2,600여명, 사내협력업체 3,000여 명이 일손을 놓아야 한다. 사측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교육과 순환 휴업은 물론 무급 휴직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노조는 충분한 협의 없이 이뤄진 일방적인 발표라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조선 분야로의 전환배치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회사는 조선 분야 또한 일감이 넉넉지 않다는 사정을 들며 회의적인 입장이라고 한다.

지역 사회의 근심도 커져만 간다. 정부의 ‘조선업 위기지역’으로 지정되긴 했지만 시민들의 체감 경기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인구가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고 있는 동구는 부동산 시장은 물론 지역 경제 자체가 무너진 상황이다. 동구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희망근로와 희망일자리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얼마나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수주절벽’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의 사정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지역경제에 미칠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용유지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특히 조직 통폐합 등을 빌미로 근로자들을 거리로 내모는 일은 없어야겠다.

울산시와 동구청 등 지자체들도 현대중공업의 일감부족에 따른 대규모 실직 사태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비책을 서둘러 마련해야겠다. 정부도 현대중공업의 작업 물량 확보를 위한 추가적으로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의 상징인 ‘말뫼의 눈물’ 골리앗 크레인이 ‘울산의 눈물’이 되는 일이 없도록 기업과 노조, 지자체, 정부가 한마음으로 위기극복에 나서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