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어제 울산을 방문했다. 한 수석은 중앙과 지방정부 간 협치 강화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를 순회 방문 중이다. 지방정부 출범 후 의례적으로 이뤄지는 방문일 수 도 있겠지만 울산 방문의 의미는 남다르다. 울산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방자치제가 부활된 후 처음으로 민주당 시장이 탄생했다. 기초단체장도 모두 민주당 인사로 채워졌다. 그야말로 민주당이 지방권력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선거 결과는 무엇을 의미할까. 송 시장의 개인적인 정치 역량도 한 몫 했겠지만 ‘힘 있는 시장’을 원하는 시민들의 바람이 반영 되었을 것이다.

울산은 지금 어느 때보다 심각한 침체기에 들어서있다. 조선산업이 장기 부진에 빠지면서 광역시 승격 후 처음으로 인구가 줄어 들고 있다. 여기에다 지난해부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지역 인프라 구축사업들이 잇따라 좌절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들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와 함께할 수 있는 새 리더십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송 시장은 한 수석에게 지역 최대 현안 사업으로 3가지를 전달했다고 한다. 이중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건설은 울산 산단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을 외곽으로 분산시키는 사업이다. 경부선 미호 JCT에서 동해선 범서 IC를 거쳐 강동에 이르는 총 연장 25.3㎞ 도로망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울산 산단으로 통하는 물동량이 시가지 주요 도로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기업들의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은 어처구니없게도 교통량을 주요 변수로 하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을 얻지 못했다. 그렇다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예타면제 사업으로 반드시 추진돼야 마땅하다.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도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당장 다음달부터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일감 부족으로 야드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체일감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은 시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현안이다. 울산은 광역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공공형 병원이 없는 곳이다. 상급 병원 한 곳 없는 지역의 열악한 의료현실을 감안하면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사업이다. 다행히 이날 송 시장의 요청을 들은 한 수석이 이들 사업에 정부차원의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의 빠른 조치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