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울산 동구청 중강당에서 열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 대책사업 합동 설명회에서 이무덕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 관계자에게 형식적인 설명회가 아닌 조선관련 기업체, 지역 소상공인, 근로자 및 실직자들의 실질적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책을 마련하라며 항의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가장 답답한 사람들만 모였다. 죽고 사는 생계가 달렸는데 이게 무슨 대수냐.”

18일 울산시가 마련한 산업위기지역특별지역 지정에 따른 동구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 자리에서 정부에 대한 지역현장의 불만이 ‘폭발’했다.

이날 합동설명회에 자리한 내빈들이 일정관계로 먼저 떠난다고 하자, 참석자들의 시선이 순식간에 한 곳으로 쏠렸다. 맨 앞줄에 앉아있던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 이무덕 회장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난 거다.

선 자리에서 이 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 모인 현장의 목소리는 들어볼 생각도 안하고, 인사말만 끝내고 돌아갈 거면 왜왔냐”고 이를 막아섰고, 장내는 순식간에 소란스러워졌다.

그는 정부와 시 관계자 등을 향해 “정부에서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했지만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은 없다”며 “소상공인들이 현실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울산지역 특성상 현대중공업의 일감이 없으면 지역경제는 바닥을 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한 뒤, “구조조정과 일감 부족으로 유출된 2만 여명의 근로자가 일터로 돌아오면 지역경제는 반드시 살아난다”고 주장했다.

상황을 지켜보던 일부 참석자들도 “탁상행정이다” “실질적 도움은 없다” “맞는 말이다”며 동의했다. 곳곳에서는 박수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이 와중에 전경술 울산시 창조경제본부장이 “이 자리는 정책적인 사업 설명을 위한 자리”라고 상황 정리에 나섰지만, 불만이 고조에 달한 분위기는 쉽사리 가라앉지 못했다.

이에 박건수 산업정책실장은 가던 길을 멈추고 “동구의 현 사태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즉석에서 현장의견수렴을 결정했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인 (주)만석 조만길 대표는 “많은 조선업 협력사들이 은행권과 보증기금 등의 대출업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대출 조건을 완화시켜주고, 장애인분담금과 4대보험료 납부 유예를 해 달라”고 건의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외식업 울산동구지부 김종문 지부장은 “중공업 일감 부족의 영향은 물론,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자영업자들은 적자 상태에 놓였다”며 “무너져가는 지역상권을 일으킬 실질적인 대책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산업정책실장은 “지역위기와 관련된 지원책의 병목현상에 대해서는 유관기관과 협의해 제도적 문제부터 들여다보겠다”며 “공공선박 발주 제한 등 현대중공업이 제약받고 있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중공업의 일감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동구의 새로운 대체보완사업도 지자체와 논의해서 동구가 과거의 발전된 모습을 되찾는데 노력하겠다”고 답변을 내놨다.

장내 소란 때문에 30분여간 일시 중단된 합동설명회는 이후 속히 재개됐다.

이날 오후 동구청에서 열린 ‘산업위기지역 대책사업 합동설명회’는 조선업 위기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 관련기업, 소상공인, 근로자 및 실직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지원 유관기관 담당자들이 정부 대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를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키 위해 마련됐다.

당일 울산을 방문한 산자부 박건수 산업정책실장과 김종훈 국회의원, 정천석 동구청장, 전경술 울산시 창조경제본부장 등 주요 인사들은 설명회에 앞서 지역현안을 논의하고 산업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합동설명회는 △긴급경영안전자금(중소기업진흥공단) △대출연장 및 원금상환(산업은행) △소상공인 특별경영 안정자금(울산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기술보증기금) △고용유지 및 고용창출(고용노동부) △특별경영안전자금(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위기대응지역 사업 안내(울산테크노파크) △조선해양기자재 지원사업(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