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지방정부 시대 과제와 전망>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 바탕
민주당 6·13 지방선거 압승
보수 텃밭 울산 정치판 뒤집혀
4년간 지방정부 집권 결과 촉각
구·군 정책공유 강약 조절 우려
야당·시민들과 스킨십 강화
중앙당과 정부 사이 협력 구축
제반 사업 위한 국비 확보 등
지역 경제위기 극복 성과 보여야
2020년 총선·8대 지방선거 승산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지난달 25일 중구 리버사이드 호텔 세미나실에서 `6·13 지방선거 평가, 정치 윤리 및 의정활동 노하우’ 등을 주제로 당선인 워크숍을 실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울산 정치 역사상 처음으로 민주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울산시장을 비롯해 5개 구·군 기초단체장을 석권하고 아울러 시의회와 구·군의회 다수 의석을 차지하면서 지방정부 시대를 열었다. 그동안 민주당은 지역정당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역 정치지형을 뒤집어 여당의 몫을 다했다. 그러나 앞으로 총선과 이어지는 지방선거를 대비해야 하는 수성의 입장에 처해 있다. 민주당 울산시당의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이에 과제와 전망을 짚어본다.

◆ 민주당의 지방선거 성과
6·13 지방선거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과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민주당 후보들이 압승을 거두게 됐다. 특히 울산은 자유한국당의 오랜 보수의 텃밭이 무너졌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말미암아 새누리당이 분당이 되면서 보수 분열을 가져왔다. 이러한 외적 요인들은 보수들이 등을 돌리게 된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문대통령의 대북 정책이 평화시대의 희망을 안겨줌으로써 지방선거의 판이 완전히 기울게 됐다.

울산은 광역시장과 중구·남구·동구·북구·울주군 5개 구·군의 기초단체장 역시 민주당이 싹쓸이했고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까지 승리했다. 여기에다 22명의 시의원 중 17명이 당선됐고 기초의원 50명 중 27명이 당선돼 민주당이 울산지방정부를 장악하게 됐다. 이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시의원 1명(비례대표)과 기초의원 4여명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전벽해와도 같다.

울산 남구 봉월로 41 해조빌딩 6층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사무실.

◆ 민주당 정체성 위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울산시당의 과제는 당원확보에 있었다. 민주당이 대선을 통해 여당이 된데다 자유한국당에서 이탈한 보수 인사들이 대거 민주당으로 말을 갈아타면서 시당의 외형이 확대돼 지방선거 전열을 갖추게 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민주당 정체성 논란이 빚어졌으며 이로 인해 당내 계파 간의 갈등으로 치닫고 있어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더욱이 민주당은 지역위원장 선정 결과에서도 ‘송심’이 반영돼 임동호 지역위원장 등이 탈락하는 등 기존 당원들의 불만도 만만찮다. 또,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의 경우 대부분 다른 당에서 몸을 담았던 인물들로 순수 민주당원이 아니라는 부정적 시각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지방선거 전에도 민주당원이던 인사들이 외부 인사들의 영입에 따른 갈등으로 집단 탈당을 하며 다른 정당으로 옮겨간 것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문제는 울산시당이 영입한 인사들을 모두 민주당원으로 완벽하게 녹여낼 수 있는 용광로가 돼야 하는데 현 상황으로는 그만한 여력이 없다는 게 문제이다.
더욱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원들이 외부 인사에 밀려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소외된 만큼 여전히 갈등의 불씨가 남아 있다.

당장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또 한번 외부 인사들이 당선을 위해 민주당에 입당할 경우 그 과정에서 민주당의 정체성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당내 일각에서는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뺀다”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울산시당이  정체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차기 시당위원장 체제에서 어떤 복안을 내놓을 지 아직은 미지수다.
이에 대해 시당 관계자는 “당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오는 8월 11일 시당 개편대회와 25일 전당대회 이후 정강·강령 등을 중심으로 당원교육을 강화 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총선 주도권과 당의 역할
2020년 총선이 민주당으로서는 중요한 실험무대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전국 지역위원장 선임을 끝내고 총선체제로 접어들었다.
특히 이번 지역위원장 공모에는 울산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여 관심이 집중됐다. 이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간판만 달아도 당선된 만큼 지역위원장을 맡게 되면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2년 후의 정치적 상황은 아직 판단하기가 쉽지 않는데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지지율이 그대로 이어질 지도 미지수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당은 여전히 당내 갈등과 내분으로 보수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어  차기 총선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여 있다. 한국당이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당의 신뢰도와 지지도를 끌어올려야 하지만 현 상황으로 보면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더욱이 민주당 지지자들은 2020년 총선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자유한국당 심판의 마지막 정점으로 판단하고 있어 총선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다. 특히 울산시당은 총선의 밑바탕이 될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회까지 장악한 상태여서 누가 선거에 나서더라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믿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이 총선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만큼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역위원장을 필두로 후보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시당이 과열로 인한 역풍 차단 역할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도 과제가 되고 있다.

지난 2일 울산대공원 현충탑에서 (왼쪽부터)송철호 시장과 박태완 중구청장, 김진규 남구청장, 정천석 동구청장, 이동권 북구청장, 이선호 울주군수 등 5개 구·군 기초단체장이 국민의례를 하는 모습.

◆ 지방정부 성공을 위한 시당의 과제
대외적으로 유리한 정치적 입장에 놓여 있는 민주당 울산시당은 앞으로 4년간의 지방정부 집권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칫 집권 초기부터 엇박자가 지속될 경우 당장 2020년 총선은 물론 제8대 지방선거에서 지지를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울산시장과 기초단체장들이 이를 인식하고 ‘소통’과 ‘협치’를 내세우며 야당과 시민들과의 스킨십 강화에 나서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울산시당은 한 번도 지방정부를 장악한 적이 없어 울산시와 구·군 간의 정책공유 및 유기적인 관계를 컨트롤하고 강약을 조절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국회의원이 없었던 울산시당은 원외 시당위원장이 사실상 당을 대표해 당원들에 대한 입김이 강했지만 이제는 현역 국회의원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아 조직 강화와 시당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시당은 지방선거에서 50여명의 당선자를 배출한 만큼 계파나 개인의 잡음을 사전에 차단해야 할 뿐 아니라 원활한 시정과 구·군정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기능별 위원회를 구성, 운영해야하는 등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대해 시당은 중앙당과 문재인 정부 사이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은 물론 송철호 시장을 비롯한 기초단체장과 황세영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방의원 사이의 소통과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당정협의회를 정례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중앙당과의 소통을 통해 울산의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문재인 정부의 지원과 제반 사업을 위한 국비확보 등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활동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민선 7기 지방정부의 성공은 지방정부의 소통과 협치와 함께 민주당 울산시당의 대내외적 역량 강화와 지지세력의 결집 여부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