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사진)

"폭염이 계속될 때 집안에만 계속 있다고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경기도 보건정책과 관계자)

무더위를 피해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에만 있다가 온열질환에 걸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7일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93명(열사병 23명, 열탈진 49명, 열경련 10명, 열실신 6명, 기타 5명)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76명보다 22.3% 많은 것이다.

도내 대부분 지역에 폭염 경보와 주의보가 발령된 17일 하루에만 19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지금까지 도내에서 2명이 폭염으로 사망하기까지 했다.

온열질환자 발생 장소를 보면 작업장이 31명(33.3%)로 가장 많고, 운동장 8명, 논밭 8명, 길가 12명, 주거지 주변 5명, 기타 10명 등이다.

특히 실내에서 발생한 환자도 20.4%인 19명에 이른다. 도 보건당국은 이 중 상당수가 비교적 안전할 것으로 생각하는 집안에서 발생한 환자이며, 집안 발생 온열질환자 대부분이 60대 이상 고령자라고 밝혔다.

지난해 연간 발생 온열질환자 219명 중 17.8%(39명)도 실내에서 발생했다.

도 보건당국은 고령자들이 에어컨 등 냉방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집 안에 머물러 온열 질환에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정 등 인근 무더위 쉼터에서 더위를 피하거나, 거동이 불편해 쉼터를 가기 어렵다면 집안에 계속 있기보다는 자주 집 밖으로 나와 바람이 부는 나무 그늘 등에서 쉴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물수건 등으로 체온을 낮춰주도록 주문했다.

가장 환자 발생이 많은 작업장에서도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고,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하며,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도록 부탁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