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울산시의회가 보름여간의 첫 의정활동을 통해 의장단을 구성하고 상임위원장 선정, 원구성에 이어 첫 임시회까지 숨 가쁜 시간들을 보냈다. 특히 이번 시의회는 민주당이 17명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해 지방의회의 변화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았다.

그러나 개원 이후 7대 시의회의 첫 의정활동 무대는 초선의원들이 다수를 이뤄 경험 부족을 감안하더라도 합격점을 주기엔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 내부적으로는 계파가 형성되는 등 의원들 간의 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문제는 야당인 한국당과의 합의를 이끌어 낼 만한 역량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이다. 행자위 원구성에서도 한국당 의원 1명 포함을 두고 심각한 갈등으로 번지는 등 원만한 해결과는 거리가 멀었다. 협치의 정치를 내세웠지만 다수당의 힘의 논리로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는 듯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송철호 시장의 첫 조례안 3건을 놓고 행정자치위원회의 운영방식은 곱씹어 봐야할 대목이다. 여당으로서는 당연히 송 시장의 조례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하겠지만 그 과정이 미숙하고 대응 능력도 떨어져 야당과의 갈등의 골만 깊게 만들었다는 평이다.
더욱이 이번 의사결정을 보면 시의회의 기능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집행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 듯한 거수기 적인 태도를 보여 의회 운영의 묘를 살리지도 못하고 야당과의 각만 세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고 말았다. 7대의회 시작부터 야당과의 갈등이 표출된데다 더욱이 한국당은 더 이상 협치는 없다고 선언을 한 만큼 앞으로 험난한 여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시의회는 시민들의 함의를 잘 이끌어 내고 대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비판하는 기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울산시민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을 선택한 것은 일방통행으로 국정을 농단해 왔던 한국당을 심판한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이제 시작점에 선 시의회가 다수의 힘의 논리를 앞세워 적폐라고 지적했던 한국당처럼 일방통행을 한다면 시민들은 다음엔 민주당을 심판하게 된다. 경험이 부족한 의원들이 집권 여당으로서의 가치를 키워 시민들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선 의회의 기능에 충실해야 하며 정치인으로서의 협치와 운영의 묘를 살리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요구된다. 그것이 집권당이 가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덕목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