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에 담긴 합의대로 9월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남한 정상의 평양 방문은 2000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 2007년 10월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3번째로 11년 만이다.

남북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9월 평양에서의 제3차 정상회담 개최를 골자로 한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실제 남북은 보도문에서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면서 “회담에서는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 5월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 이어 오는 9월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다시 만나게 됐다.

그러나 이날 고위급회담 대표단은 두 정상이 언제 만날지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합의하지 못한 채 헤어졌다.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회담 종료 뒤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날짜가 잡히지 않은 것과 관련해 “초청하는 북측의 입장이 어떤가가 상당히 중요하다”면서 북측의 일정·상황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 종료 뒤 남측 취재진에게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날짜 다 돼 있다”고 말해 잠정 합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조 장관은 “구체적인 날짜는 여러 가지 좀 더 상황을 보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남북은 이미 물밑접촉 등을 통해 3차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8월 말∼9월 초’에 개최한다는 데 상당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번 회담에서 최종 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이번 고위급회담에서 4·27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방북단 규모 등이 합의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이 9월 초에 열리기는 어려울 거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9월 초는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9월 초라 함은 9월 10일까지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실적 여건’의 의미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분이 짐작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만 답했다.

이는 북한이 올해 70주년을 맞는 정권수립일(9·9절)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즉, 문 대통령이 9·9절 이전에 방북하는 것은 여러모로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측면을 청와대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8월 말을 제안했는데 북한이 거절한 것이냐’는 질문에 “언론이 너무 앞서 예측한 것 아니냐”며 “리선권 위원장이 날짜를 갖고 있다고 말을 했으니 조만간 공개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는 리 위원장이 기자들에게 ‘날짜가 다 돼 있다’고 말한 의미에 대해선 “잘 모르겠지만, 북한도 내부적으로 생각하는 일정이 있지 않겠느냐”라며 “북한이 초대한 주인이니까 북쪽의 사정을 감안해서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를 3차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로 전환해 준비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회담에는 남측에서 조명균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로 나섰다.

북측은 리선권 위원장과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