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가 BMW 리콜 대상 중 안전진단을 이행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내린 가운데 15일 광복절 휴일에도 영업중인 남구 신정동 BMW 울산서비스센터에는 차량 점검을 받기 위한 차량들이 대기하고 있다. 김상우 기자  
 

#지난 주말, 저녁식사를 위해 남구의 한 대형빌딩을 찾은 A씨는 주차거부를 당했다. 이유는 A씨의 차량이 ‘BMW’라는 것. A씨는 주차관리원에게 “해당 차량은 주차 금지니깐, 나가서 다른 곳에 주차하세요”라는 말을 듣고 황당할 수밖에 없었다. 평소 주차를 했던 곳인 만큼 건물주에게도 연락을 해봤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BMW 주차하지 마세요. 맘에 안 들면 그냥 오지 마세요”였다.

울산지역에서도 BMW 차량 1,500여대가 리콜 대상에 오른 가운데 잇따른 차량화재로 운행중지 명령까지 내려진 BMW에 대한 주차 거부가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이유모를 차량화재에 대한 공포감으로 민영주차장들이 너도나도 ‘노(NO) BMW’를 드러내고 있는 건데, 차주들은 “졸지에 방화범 취급을 받고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1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BMW 리콜 대상 중 안전진단을 이행하지 않은 차량에 대해 16일부터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울산시를 비롯한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운행중지 협조요청 공문과 함께 대상 차량 정보를 전달받을 예정이다.

이는 지난 1월 2일 BMW 2013년식 X6 차량에서 올해 첫 화재가 발생한 후, 차량화재가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리콜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화재가 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BMW 리콜 규모는 42개 디젤 차종 10만6,317대로, 차종은 △220d Coupe △320d △525d △730d 등이다.

실제로 이날 오전 4시 17분께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하촌마을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 해당 차량은 2012년 4월식으로 리콜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올 한해 BMW 차량 화재는 40건으로 늘어난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차량화재 공포감은 BMW 전 차종으로까지 확산되면서 차량 주차를 제한하는 주차장이 급증하고 있다.

BMW 320i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B(40)씨는 “삼산동의 한 매장 주차장에서 리콜 대상 차량이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결국 튕겨서 도로가에 차를 댔다”며 “차가 터지는 게 차주 잘못이 아닌데, 잠재적 방화범이 된 거 같아 불쾌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차주는 “이번 차량 화재에 대한 부담은 소비자가 다 떠안는 것 같아 답답할 노릇이다. 안전진단을 받아도 차를 몰 지 말지 고민된다”며 “BMW온라인 카페에서는 리콜, 안전진단 후기 등과 관련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와 함께 전국적으로 ‘BMW 리콜대상 차량 주차 자제요청’ 안내문이 건물 지하주차장 등 곳곳에 붙여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BMW코리아에 따르면 현재 울산지역에서 등록된 BMW 전체 차량 5,450여대 중 1,566대가 리콜대상이다. 이에 해당 차주들은 운행정지 명령이 본격 발동되기 전, 차량 안전진단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 신정동에 위치한 BMW동성모터스 서비스센터는 휴일인 광복절에도 차량 점검과 영업을 실시했다. 센터 관계자는 “점검을 받기 위한 차량들로 인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상태”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울산시는 국토부로부터 차량 정보를 받으면, 이를 바탕으로 차량 소유자와 소유자 주소지 등을 파악해 운행정지 명령서를 등기우편으로 발송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울산지역의 리콜 대상 차량은 안전진단을 거친 뒤, 문제가 확인된 부품을 교체하지 않을 시 이르면 16일부터 운행이 중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지난 14일 24시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8만7,041대로 전체 리콜 차량 10만6,317대의 81.2%가 안전진단을 마친 것으로 집계했다.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은 1만9,276대로, 운행정지 대상이 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