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북방경제 및 해상물류 중심기지 육성을 위한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고상환 울산항만공사 사장, 해운·항만 관계자,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신북방경제와 해상물류 정책을 발판삼아 울산지역 경제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국내 최대 액체허브항만인 울산항을 유라시아 북방물류권역의 에너지산업 지원 허브항만으로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인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은 18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울산시가 마련한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환동해권 북항 항만개발과 울산의 역할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의 울산항 비전을 제시했다.

이 본부장은 2025년 오일허브 기반시설 확충, 2030년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오일허브 확대 검토, 2040년 오일·LNG 연계 허브화 추진, 유라시아 에너지 관련산업 유치 및 허브항만 구현이라는 실천방안으로 꼽았다.

세부추진계획으로 오일허브 1·2단계, 일반부두, 액체화학부두, 외곽시설 확충(신항 남방파제) 등의 규모화를 통한 물류기능을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공해성부두 이전, 기존 방파제 보강, 신재생에너지 일자리 창출, 북한(선봉) 연계 동북아 오일허브, 북극해 항로거점항 육성 등을 통한 항만별 특화발전과 신항 3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 항만시설용부지 조성, LNG벙커링 부두개발, 부두기능전환 등의 물류 및 연관산업지원, 지역발전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울산항의 환동해 복합물류 연계성 강화를 위해 원산·단천·청진·나진항 등과 에너지, 자원개발, 화학, 조선·자동차 남북 분업체계 및 해양관광연결체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성원용 인천대 교수는 ‘신북방정책의 전략과 중점과제’ 주제발표에서 “남·북·러 삼각협력이 신북방정책의 핵심축”이라고 밝힌뒤 한국의 대러 투자 가속화를 위한 물리적 토대 구축 등을 3대 메가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성 교수는 “이러한 3대 메가 프로젝트는 단순한 인프라 프로젝트가 아니라, 러시아 극동과 연계되는 육상의 다리”라고 강조했다.

강해상 동서대학교 교수는 ‘환동해권 해양관광 활성화 대비 울산항 대응전략’ 강연을 통해 울산항의 과제로 다목적항 개발,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환동해 크루즈의 허브역할, 각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분야 등으로 꼽았다.

황진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은 ‘북방경제협력을 위한 산업별 연계 추진전략(해운·조선산업 중심)’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극동 진출 지원을 위한 한국과 러시아간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기업 진출지원 및 극동 내 한국기업 거점 확보, 극동지역에서의 대표적 한·러 시범사업으로 어선건조 및 수산 가공단지 조성 추진 등을 주요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또 세계2위 천연가스 생산국인 러시아와 가스협력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가스 도입시 산업연관 효과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도 제언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김재홍 울산대 교수의 진행으로 이명권 한국해양대 교수, 김지호 울산항만공사 물류기획실장, 윤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신북방정책과 울산항 대응전략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울산은 조선·해양산업과 각종 화물·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항만을 보유하고 있어 북방경제와 남북경협 중심지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도시다”라면서 “북방 물류 활성화와 경제적 협력 강화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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