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최근 경복궁 입장을 둘러싸고 ‘전통 한복'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해당 지자체에서 변형된 한복을 국적불명으로 보고, 관련 혜택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한 언론에서는 국내 최대 한복 거리로 꼽히는 서울 광장시장에서 ‘전통 한복'의 실태를 파헤쳐 우리를 아연질색케 만들었다. 

국내 한복 기술자들이 중국에서 맞춰온 한복의 라벨을 떼고 국내 맞춤 한복으로 포장해 판매하고 있다는 믿을 수 없는 사실이었다. 서울 종로 광장시장 한복거리. 이곳 맞춤 한복업체들은 손님이 고른 원단과 치수를 한복 작업실에 보내, 제작을 맡기는 시스템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업체마다 전통 장인들의 손길을 강조해 왔다.

기성 한복 뿐 아니라 일부 맞춤 한복까지 중국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은 이미 업계에 공공연한 비밀이었으며, 이들 일부 업체들이 중국이나 베트남에 제작을 맡긴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 절감 때문이었다고 한다. 

장인정신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전념하거나 한 가지 기술을 전공해 그 일에 정통하려고 하는 철저한 직업 정신을 일컬으며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그런 사람을 ‘장인’이라고 불렀다. 그럼 이들은 장인이라기 보다 ‘봇다리 장수’로 불리는 것이 합당하지 않을까?

물론 최근 관광객과 한복 수요가 급감하면서 전통 기술자들이 대폭 줄어든 것도 중국에 맡기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수백 년 동안 우리 장인들의 땀과 정성으로 만들어온 한복제조 기술 명맥까지 자본논리에 휘둘려 그 명맥이 끊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시장경제 논리의 맞춤 한복이 문제라면 그 수요를 확대함으로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다. K팝 등 대중문화와 인기를 동반할 수 있도록 한국문화 전반에서 그 소재를 끊임없이 접목해 문화관광 콘텐츠에 브랜드화된 한복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한복 착용을 일상화시킬 수 없을까.
10월엔 ‘한복의 날’이 있다. 이번 추석부터는 한복을 입어 전통한복 시장이 부활할 수 있도록 국민의 관심이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