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원회 제윤경 더민주 의원 질의, 강환구 대표이사 증인 출석
현대글로벌서비스 분할·현대오일뱅크 배당·자사주 처분과정 등 지적

최근 3년 동안 4차례 구조조정을 단행한 현대중공업이 국정감사 도마에 올랐다. 지난해 사업 분할과 자사주 처분 등을 두고 위기에 놓인 회사가 아닌 지주사를 위한 경영 판단을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5일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현대중공업의 사업 분할과 자사주 처분 등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날 국감에는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제 의원은 사업 분할 과정에서 성과가 좋은 현대글로벌서비스 지분 전액을 지주사로 배정한 점, 현대오일뱅크가 지주사로 편입된 후 대규모 현금배당을 실시한 점, 회사의 자본이 필요했는데도 자사주를 적극적으로 처분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제윤경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경영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2015년부터 대규모 구조조정을 벌이고 있는데, 경영진으로서는 합리적인 판단으로 돈이 되는 사업을 강화하고, 소유하고 있는 지분이 있다면 (현금화를 위해) 적극적인 행위를 해야 한다”면서 “그런데도 회사는 돈이 되는 사업 분야(현대글로벌서비스)를 분리해 지주사로 지분을 배정하는데, 이는 현대중공업의 이익이 지주사로 넘어간 것으로 공정거래법상 부당지원 행위에 해당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세부적인 내용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제 의원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딱 한차례 배당했던 현대오일뱅크는 지주사로 편입된 이후 대규모 배당을 실시했다”면서 “그동안 배당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고, 현대중공업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배당을 적극적으로 요구했었어야 했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2015년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자사주를 처분하면서도 9,670억원 상당은 남겨두었고, 이를 사업분할 당시 지주사에 배정했다”면서 “당시 적극적으로 자사주를 전량 처분했다면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일이 줄어들지 않았겠느냐”고 덧붙였다.

이같은 내용은 앞서 국회 토론회와 노조의 기자회견 등을 통해 수차례 제기된 바 있다. 당시 회사 측은 “주주총회를 거쳐 법적 준수를 위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현대글로벌서비스에 대해서도 “사업의 성격이 달라 지주사가 관리하는 것이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면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현대중공업의 불공정 하도급 관행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최대 2,700여배 가량 단가 차이가 나는 전기분야 하도급 내역을 공개하면서 “하청업체는 견적을 제출할 때도 자신들의 단가와 계약금을 알지 못한다”면서 “이 때문에 하청노동자들은 너무나도 열악한 지위에 놓여있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에 대해 본부 차원에서 직권조사를 통해 불공정 하도급 문제를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