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 100건 돌파…유치원 항의방문까지

(노컷뉴스 자료사진)

사립유치원 회계부정 사태를 지켜본 학부모들의 비난 여론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상당수 사립유치원이 매년 정부 예산을 쌈짓돈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최근 국회와 언론보도를 통해 공개된 데 따른 것이다.

학부모들의 분노는 지난 9월 CBS노컷뉴스 '고삐 풀린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품으로' 연속보도가 시작되고, 최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폭로가 나오면서 표면화되는 모습이다. 

박 의원은 지난 11일 국정감사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감사 결과 지난 2013년부터 5년 사이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 혐의가 적발됐다며 해당 유치원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때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전수 조사해달라', '비리 원장에게 강력한 징계와 벌금형을 요청한다'라는 내용의 청원이 줄을 이었다. 관련 청원은 닷새 만에 100건을 돌파했다.

한 청원 게시자는 "큰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이 비리 유치원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면서 "작은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에도 이러한 비리가 있지는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이어 "비리 원장들에 대한 강력한 징계와 지원금 환수, 나아가 벌금형까지 내려졌으면 한다"고 적었다.

또 다른 청원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전국 초등학교에 병설 유치원을 만들어달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협력업체들도 조사해달라'는 등의 요구까지 나왔다. 이 청원에는 현재 1만7천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비리 유치원으로 지목돼 명단이 공개된 곳의 경우에는 학부모들의 항의 방문이 이어졌다.

경기 화성시 동탄에 있는 환희유치원 학부모들은 지난 14일 유치원을 직접 찾았다. 다만 전 원장 A씨는 미리 준비한 구급차를 이용해 현장을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 2016년 교육청 감사 결과 교비를 부당하게 사용한 것으로 조사돼 파면됐는데도 총괄부장직을 맡아 사실상 유치원을 직접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파면 뒤 원장을 새로 뽑지 않은 것이나, 총괄부장직이란 자리를 뒀던 데 대해 교육청으로서는 지도‧감독 외엔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며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가능한 추가 조치들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박 의원이 2018년 감사 결과를 추가 공개한다고 예고하면서 반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가 끝나기 전에 교육부,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추가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