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이 인구유입을 위해 대규모 신도시와 산업단지 등을 개발하는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울주군은 18일 이선호 군수를 비롯한 공무원과 용역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주 인구30만 도시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 용역은 공공택지를 개발하고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타당성을 검토하고 적절한 부지를 물색하는 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내용이다.

울산2030 도시기본계획이나 울주군 중장기 발전계획, 인구정책 및 일자리 창출 용역 등의 기존 학술자료를 토대로, 실제 개발에 나서 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한 기술용역이다.

즉, 산단과 신도시를 함께 조성해 일자리와 정주 여건을 만들어 인구를 유입시키자는 것이다.

군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민간주도 개발이 아니라 공공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용역은 1년 후인 내년 말에 완료될 예정으로, 이후 군 자체적인 검토를 거쳐 위치가 확정되면 울산시나 국토부 등으로부터 지구나 사업에 대한 승인을 받고 2020년께에는 착공 및 보상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이번 개발사업은 2025년까지 울주 인구 30만을 만들겠다는 것이 큰 틀의 개념이다.

현재 군의 인구는 22만8,000여명으로 30만명을 달성하려면 범서읍 규모인 7만명 이상의 인구증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다른 개발사업으로 인한 자연적인 인구 증가 등을 감안해도 범서읍 가운데 3만2,000여명이 거주 중인 구영택지지구 이상 규모의 개발사업이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울주군 관계자는 “큰 규모로 한곳을 개발할 지, 여러 곳이 될지 용역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관 주도로 개발하려 하고 있지만, 군이 자체적으로 할지 도시공사나 LH 등에 위탁할지도 용역에서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단지 역시 현재 미분양 산단이 넘치는 상황이어서 특색이 없다면 의미가 없겠지만, 4차 산업 등 울산에 꼭 필요하고 시대적인 상황에 맞는 모델이 있다면 추진해 볼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개발계획이 필요하다고 군이 판단한 것은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군 인구가 지난 2015년부터 감소세로 돌아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울주군 인구정책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군의 인구 유출 원인은 ‘일자리 감소’이고, 군지역 기업에 근무하면서도 타지역에 거주하는 이유는 ‘적당한 주택이 없어서’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