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가 어제 자동차 부품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방안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자동차 부품산업에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고,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차, 전기차 시장의 확대를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는 게 핵심이다. 특히 정부는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내년에 당초 계획보다 훨씬 많은 전기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대를 보급하고,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000대로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이용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소 1만기, 수소충천소 310개소를 구축,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해 중소·중견기업이 미래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 발표가 나자 울산시도 기대감을 표하며 친환경차 확대 등 후속 대책을 내 놓았다. 우선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부품기업 자금 지원을 위해 30억원 규모를 출연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자동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내년 보급 계획으로 수소전기차는 322대에서 1,000대로, 전기차는 411대에서 900대로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 미래차 핵심부품개발 등 산업육성을 위해 중소·중견기업의 전기차개발·판매를 지원하는 한편 2·3차 부품기업의 생태계 구조변화를 위한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가 추진 중인 미래자동차 종합안전시험장 구축과 고안전부품개발사업(160억원), 동남권 특장차 인증센터 구축(100억원), 울산 매곡 뿌리산업 선도단지 지원사업(120억원) 등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에도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정부의 친환경차 생태계 조성 정책이 구체화되는 것은 수소차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는 울산으로서는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니다. 어제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전기차·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정부의 의지가 확고하니 믿어 달라”고 했으니 국가 차원의 지원은 확대될게 분명하다.
울산은 이미 수소차 양산업체인 현대차와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등 수소사회를 앞당기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완성차업체, 부품업체의 전략적인 공조가 필요하다. 울산시는 현대차를 비롯해 지역의 부품업체들과 머리를 맞대고 ‘수소경제’시대를 더욱 촘촘히 대비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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