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움직이는 외상센터'라고 불리는 울산대학교병원은 울산권역외상센터 중증외상이송단의 ‘닥터카’가 예산부족으로 올해 운행을 완전히 중단했다.  
 

‘도로 위의 응급실’이라고 불리는 울산대학교병원 ‘닥터카’가 예산 부족으로 운행이 중단돼 의료공백이 우려된다. 그동안 환자생존율을 높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는데도, 타 지역과 달리 지자체의 지원이 전혀 없어 울산시의 관심이 절실하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울산권역외상센터 중증외상이송단의 ‘닥터카’운행을 예산부족으로 올해 완전히 중단한다고 10일 밝혔다.

닥터카는 외상센터 전문의와 간호사가 구급차에 직접 타고 출동해 환자를 처치하면서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2016년 10월 전국 최초로 도입된 울산대병원 닥터카는 외상환자 이송에 혁명적인 역할을 하며 365일 ‘풀타임’으로 운영됐다. 일명 ‘움직이는 외상센터’라고 불리며 사고현장에서 고위험 약물투어, 흉관삽입 등 전문소생치료를 수행해 왔고, 환자 생존율을 높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실제 울산대병원 닥터카가 운영된 2년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일반이송은 환자 100명 당 예측 생존자가 8.8명이라면, 닥터카 이송환자는 14,4명이 더 살아 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억 규모의 ‘닥터헬기’ 공백을 보완할 만큼 신속한데도, 한 해 예산은 2억원 밖에 소요되지 않아 타 지역의 선진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보건복지부에서 받은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서 더이상 운영을 할 수 없는 처지에 이르게 됐다.

그동안 울산센터가 전국 외상센터 평가 때 받은 인센티브 5억원으로 운영 돼 왔는데, 더 이상 지원 받을 곳이 없기 때문이다. 병원 측은 예산소진 시 의료공백이 우려돼 울산시에 지속적으로 지원을 요청했으나, 결국 예산이 확보되지 않았다.

경규혁 울산대학교병원 울산권역외상센터장은 “닥터카는 울산지역 특성에 맞게 헬기를 보완하고 중증외상환자를 조금이라도 빨리 조치할 수 있는 이송시스템이지만, 자체 수익이 나는 시스템이 아니다보니 병원에서 운영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며 “도로 위에서도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 타 지역에서는 닥터카 운영에 필요한 지원 전액을 시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혀 울산시의 소극적 태도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울산센터 닥터카를 선진사례로, 닥터카 운영예산 1억8,000만원을 편성했다”며 “다음달 인천권역외상센터에서 본격 운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닥터카 운행을 하루빨리 재개하기 위해 울산시가 적극 나서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의회 안수일 의원(환경복지위원회)은 “닥터카는 울산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만큼 시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한다”며 “운영 중단을 막기 위해 추경 예산을 편성해 닥터카에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