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가 운영해 오던 ‘닥터 카’가 올해부터 운행을 멈췄다. ‘닥터 카’를 공공의료 서비스에 포함시켜 예산을 배정해달라는 대학병원과 울산시의회의 요구를 울산시가 외면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울산시가 이러고도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다고 말할 수 있을지 기가 막힐 노릇이다.

‘도로 위의 응급실’, ‘움직이는 외상센터’란 별칭을 가진 ‘닥터 카’는 분초를 다투는 외상환자에게는 생명줄과 같다. 구급차로 이송하는 도중에도 전문의의 신속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외상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결정적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의료진과 소방구급대가 협업하는 ‘닥터 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닥터 헬기’ 운영이 어려운 울산으로서는 최상의 선택이다.

울산대병원 울산권역외상센터는 전문의와 간호사가 함께 출동하는 ‘닥터카’를 2년 전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했다. 그동안의 비용은 권역외상센터 평가 때 받은 인센티브(5억원)로 충당했다고 한다. 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들의 생명을 구한 사례들도 많다. 지난해 울산의 한 공장 작업장에서 지게차에 치여 대형 출혈이 발생해 생사를 넘나들던 외상환자를 ‘닥터 카’로 다른 병원에서 이송해 치료하기도 했다. 당시 ‘닥터 카’에 동승했던 외상학과 의사가 출혈이 발생한 복부를 절개한 후 대동맥을 손으로 잡고 응급외상센터까지 이동해 환자의 목숨을 구했다고 한다.

울산은 전국 어느 도시보다 응급 외상환자들이 많이 발생한다. 특히 도시 산업구조가 장치산업 위주다 보니 추락, 끼임, 절단 등의 외상 환자가 비일비재하다. 이들 외상 환자들의 목숨은 이른바 ‘골든타임’내에 적절한 처치와 치료를 받고, 수술 등의 추가적 조치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되느냐에 달렸다.

다행히 울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전문 의료진과 시설을 갖추고 있을뿐더러 지난해 권역외상센터 평가에서 외상환자 생존율 최고의 평가를 받는 등 검증된 센터다. 외상 환자를 제 때에 옮기면 꺼져가는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것이다. 그런데도 ‘닥터 카’ 조차 운영하지 못한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울산시는 ‘닥터 카’를 시민 공통의 공공의료복지서비스로 여기고 관련 예산을 서둘러 배정하길 바란다.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닥터 카’ 운영을 민간 병원에 맡길 수 없는 노릇이 아닌가. 경기도는 사립병원인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에 200억을 지원하고 있고, 울산의 ‘닥터 카’를 벤치마킹 한 인천시도 올해 1억8,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