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16일 오후 동구 어업인복지회관에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위한 어업인과의 간담회를 실시했다. 참석한 어민이 일어나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전면 백지화 하라!”
울산시가 지역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에 대해 지역 어업인들의 거센 반발이 쏟아졌다. 16일 동구 어업인복지회관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위한 어업인과의 간담회’에서는 “생업을 포기할 바야, 목숨 걸고 강력투쟁 하겠다”며 고성이 오갔고, 일부 어민들은 장내를 박차고 나가기도 했다.
이날 어민들은 가장 큰 반대이유로 조업구역 축소에 따른 어업권 피해를 꺼내들며 울산시에 강력 어필했다. 생업터전이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조성되는 곳과 상충된다는 건데, 이들 대부분은 이 단지가 들어설 동해 가스전 인근 바다에서 조업하는 울산·경주·포항·부산지역 등의 어선 선주 및 어민들이다.
조경수 양포통발협회장은 “앞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기 주변 해역은 조업금지구역으로 통제 받게 되면서, 동해안 어민들은 생업에 큰 치명타를 받게 될 것”이라며 “또 부유식 설비 시 해저 고정용 앵커 등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울산뿐만 아니라 남·서해 어민들의 의견도 고려해야한다. 육상 해상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업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또, 김성호 경북동해안 발전포럼 상임대표는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부지인 동해정 중심 5개 지점에 해당하는 92·93·94 구획에서 어업을 해도 된다는 허가증을 정부로부터 받았고, 이곳은 어민들의 것”이라며 “해당 위치는 입지조건에 맞지 않는 곳이다. 부산과학원에 항의방문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입어와 남획으로 인한 어획량 급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오징어 생산자들의 반발이 거셌다.
(사)전국근해오징어채낚기연합회 관계자는 “일본 대마도까지 이어지는 오징어 산란 장소에 원자력발전소 크기와 맞먹는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생기면 어획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 것”이라며 “근해채낚기 700여척과 6,000여명에 달하는 어민들은 사업 철회를 위해 목숨까지 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최고 적자를 기록했다는 한 오징어배 선주는 “어민들이 힘없고 모른다고 해서 이렇게 무례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수산업협동조합도 이 같은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수협은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으로 인한 어선 전파차단의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특히나 어민들의 안전을 우려했다. 울산수협중앙회 관계자는 “해당 사업위치는 어민들을 위해 마지막까지 지켜야하는 황금어장이고, 이곳이 막히게 되면 어선들이 우회하게 되면서 조업시간도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울산시 관계자는 “아직 첫 단추를 꿰는 단계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어민들의 우려처럼 (92·93·94 구획) 전체를 다 막겠다는 것도 아니고 강제로 밀어붙이지 않겠다. 정부의 에너지 산업 기조가 친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보니 울산시 또한 입장을 조율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 의견에 타당한 근거를 들기 위해 몇 백억이 드는 환경영향평가를 당장 할 수는 없지만, 발전허가가 나면 전파영향평가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시 관계자가 “피해 최소화를 적극 연구하겠다”며 ‘보상’을 언급하자, 장내는 순식간에 소란스러워졌다. 어민들은 “벌써부터 보상 이야기가 나오면 여기 있을 필요가 없다”고 한 뒤 일제히 자리를 떴다.
이날 어업인과의 간담회에는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4개 민간투자사(SK E&S, CIP, GIG, WPK) 관계자, 어업인단체(울산수산업협동조합, 자망·채낚기·기선저인망선주, 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 대표 및 회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울산시는 최종적으로는 총 6조원을 들여 오는 2023년까지 동해 가스전 주변에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는 1기가와트(GW) 발전용량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